10

인공지능이 학술 연구에 미칠 영향은?

인공지능과 학술 출판

인공 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AI)“이라는 단어는 1956 년 다트머스 (Dartmouth)에서 열린 회의에서 존 매카시 (John McCarthy)에 의해 처음으로 소개되었습니다. 자연어 처리, 전문가 시스템, 신경망 및 로봇 공학은 인공 지능과 관련된 연구의 핵심 영역 중 정보 추출 및 검색, 기계 번역 및 음성 인식 기술과 관련이 있습니다. 지난 10 년 동안 인공 지능과 기계 학습은 여러 산업을 변화시켰습니다. 인공지능의 혁신적인 기술로 인해 여러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학술 출판 업계에서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기술은 피어 리뷰, 출판된 콘텐츠 검색, 표절 탐지 및 데이터 제작 식별과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데 있어 저자와 출판사를 모두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되고 구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 지능은 과학적 의사소통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편견을 줄여주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과학 연구에서 인공 지능을 적용하는 것은 실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실험 수행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입증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성장해왔습니다. 실제로 연구자들은 인공 지능을 사용하여 생물 의학, 약물 조합 및 질병 예측 등 과 같은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계 학습의 경우 인간 두뇌의 기능을 반영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흥미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일례로 최근 애플(Apple)사에서는 인공지능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기계 학습은 인공지능의 한 분야로서 지금까지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학술 출판 분야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말해, 인공지능은 과학과 사회의 혁신 및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학술 출판에 미칠 영향

2014 년 한 해만 하여도 영어로 출판된 논문의 수가 250 만 개입니다. 지금까지 인공지능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학술 출판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사기성 데이터와 표절을 탐지하여 연구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전 세계 과학 공동체를 연결하도록 여러 인공지능 개발사와 플랫폼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아이리스 에이 아이(Iris. AI)는 인공지능 스타트업 업체로서 공동 창립자는 전 세계에서 출판된 모든 연구에 액세스 가능하며, 그 내용을 문서화할 수 있다면 인공지능이 학술 출판 영역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emantic Scholar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공동 설립자인 폴 앨런 (Paul Allen)이 만든 Allen Institute for Artificial Intelligence의 학술 검색 엔진입니다. 여기서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학술 문헌을 검색하는데 빠른 속도가  인상적입니다.

 

연구원 및 출판사에게 가져다 주는 장점

인공지능이 연구원들과 출판사에게 가져다 주는 장점은 많습니다. 일단은 연구영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반적인 추세와 트렌드를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한 검색 플랫폼은 피어 리뷰에 필요한 동료 연구자를 검색하고 확인할 수 있으며, 또한 표절 탐지, 연구비 지원 기관 확인, 연구보고 및 통계 결함 데이터 등의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사용에 대한 우려

한편 인공지능 사용에 대한 우려와 경고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포럼에서는 인공지능 활용 시 발생할 수 있는 9가지 윤리적 문제에 대하여 논의했습니다. 이를테면 실업, 불평등, 인간성 부족, 로봇의 인권문제 등에 대한 우려가 가장 심합니다. 스티븐 호킹 박사는 “공장의 자동화는 이미 전통적인 제조 분야의 많은 일자리를 줄였습니다. 나아가 인공지능의 부상으로 일자리 감소는 더욱 확대될 것이며, 가장 창의적이며 높은 수준의 의사 결정을 내리는 역할을 내려야 하는 직업만이 대체되기 어려울 것입니다.” 란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빌 게이츠 역시 “창고 작업, 운전, 청소 등과 같은 단순 직업은 향후 20 년 안에 모두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란 말을 했습니다. 또한 엘론 머스크 (Elon Musk)는 “대량 실업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요? 이것은 엄청난 사회적 도전이 될 것입니다. 인간이 로봇보다 더 잘할 수 없는 일자리가 점점 줄어들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원하는 일이 아니지만,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되는 미래입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이런 우려에 대해서 대책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미래에는 보다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지향함으로써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대학교 입장에서 연구 및 학문 글쓰기 AI도구 활용에 대한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