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오픈 액세스 저널 디렉토리(DOAJ)로 길을 찾으세요.

오픈 액세스(Open Access, OA)는 정확히 무엇을 말하는 걸까요? 그리고 출판사와 연구자에게 오픈 액세스는 어떤 의미일까요? 많은 기사들이 오픈 액세스와 혜택에 대해 말해 왔지만, 간단하게 오픈 액세스는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접근할 수 있는 포럼 내에 연구 결과를 출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출판된 연구 논문에 접근하려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보통 초록은 공짜지만요). 특히 교수와 학생들을 위해 보관되는 저널에 대한 도서관 구독료는 매우 비싼 편입니다. 때때로 몇 만불도 합니다.

오픈 액세스는 표준 저작권법 이외에는 아무런 제약 없이 논문 전문, 학술대회 회보, 다른 학술 분야의 연구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회수되어야 할 온라인 출판과 관련된 비용이 있고, 누군가 그 비용은 반드시 지불해야 합니다. 오픈 액세스는 연구자들에게 수수료를 내라고 요구합니다. 물론 연구자들을 돕기 위해 많은 기관에서 기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거의 2백만건의 논문가 포함된 수 천종의 오픈 액세스 저널이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 연구 논문을 찾거나 여러분의 연구를 출판하는 것은 어려운 작업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지요.

오픈 액세스 저널 디렉토리 (DOAJ)

한 논문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술 저널의 1/3이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오픈 액세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자신의 연구 인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 저널 디렉토리(DOAJ)는 연구자들이 관심있는 출판된 논문을 찾고 사용하는데 도움을 주려고 만들어진 것입니다.


2003년 스웨덴의 룬드 대학(Lund University)은 연구자들을 돕기 위해 DOAJ를 출범시켰습니다. 실질적으로 DOAJ는 데이터베이스에 나열된 모든 논문과 저널이 콘텐츠에 대한 품질 관리 표준을 준수하도록 보장하고 있습니다. 범주의 회원제는 조직에 노력을 기금으로 지원할 수 있게 합니다. 회원들은 DOAJ의 투명성 원칙 및 학술 출판에서의 모범 사례(원칙)에 따라야 하며,  위반 시 제명될 수 있습니다.

과학 연구의 목표는 항상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과학 발전을 돕는 것입니다. DOAJ는 이것을 가능한 한 쉽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DOAJ로 길을 찾으세요.

DOAJ가 어떤 것을 제안하는지 알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질문과 답변 페이지(FAQ page)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스템 사용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여기서도 제공하고자 합니다.

  1. 가입/로그인: 출판사와 자원봉사자만 계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가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해 로그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저널은 어떻게 분류/구분되어 있나요? DOAJ는 의회 도서관 분류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DOAJ의 편집팀은 각 저널과 메타데이터를 분류하여, 주제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에 표시합니다.
  3. DOAJ에서 저널/논문을 어떻게 찾을 수 있나요? 논문과 저널은 다양한 지정된 카테고리를 사용해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판사들은 그들 고유의 키워드를 지정해 둡니다. 주제 카테고리 내에서 논리적 키워드를 사용함으로, 필요한 것을 찾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4. 저널에 있는 DOAJ 인장은 뭔가요?  이 인장은 DOAJ의 원칙에 따라 저널이 개방성과 모범 사례를 유지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저널이 인장을 받기 위해서는 7가지 조건 (예: 저널 정보 재사용, 저자에게 저작권 전송, 디지털 보존 프로그램 사용)을 준수해야 합니다. 웹사이트는 DOAJ 인장이 있는 저널 목록을 제공합니다.
  5. DOAJ 내의 메타데이터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나요? DOAJ는 OAI-PMA(Open Archives Initiative Protocol for Metadata Harvesting)의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여러분은 오픈 엑세스 저널들의 목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자료들은 MS 액셀과 같은 분석 도구로 읽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파일을 열어보시고 지침에 따라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DOAJ는 또한 여러분이 웹사이트를 크롤링(crawling) 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만 일반적인 지침을 따라야 하며, 활동이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경우에만 허용합니다. 이는 DOAJ 데이터베이트에 새로 추가된 기능을 따라 잡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 저널에 출판해야 하나요?

오픈 액세스와 DOAJ에 좀 더 익숙해졌으면, 여러분 자신에게 이런 포럼에 출판을 원하는지 자문해 보세요. 오픈 액세스에 대한 몇 가지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 자신의 경력 목표에 맞춰서 어디에 비중을 둘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장점 중 일부는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즉시 연구 결과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과학 목표를 발전시키고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특정 분야의 연구를 계속할 수 있도록 격려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다른 점은 여러분의 기관 도서관의 구독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추가로 오픈 액세스 포럼에 출판된 논문들은 보다 쉽게 찾아 볼수 있으며, 단기간에 신속하게 접근이 가능함으로 단기간에 보다 높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점 중 일부는, 여러분이 자신의 논문을 출판할 비용을 지불할 여유가 없다는 점입니다. 오픈 액세스 권한이 없는 저널의 출판사들은 사용자에게 구독비를 청구하지만, 연구자에게 비용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반면 오픈 액세스는 연구자에게 비용을 지불하게 합니다. 오픈 액세스가 아닌 권위있는 저널, 특히 영향력 지수가 높은 저널에 게재 하는 것이 연구원으로서의 신뢰와 경력을 쌓는데도 더 빠를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있나요?

오픈 액세스가 여러분의 선택이 아니라면, 비공개 액세스 저널에 출판할 때 겪게 되는 함정과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세스를 피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여기 몇 가지 대안이 있습니다.

  • 대학 아카이빙(archiving): 대학 논문 아카이브는 모든 사람에게 무료입니다. 아카이브에 게시하기 전에 출판사가 부과하는 시간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공개 아카이빙: arXv는 과학 분야의 논문 저장소를 제공합니다. 많은 연구자들이 피어-리뷰 저널에 출판하는 대신에 이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 연구자 웹 페이지: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웹 페이지에 자신의 논문을 출판할 수 있지만, 시간 제한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포럼을 이용할 수 없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경우 셀프-아키빙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어떤 길을 선택하시든지, 여러분의 개인적 또는 전문적인 목표를 충족시켜야 합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윤리적 고려 사항 및 준수해야 할 모범적 사례” 관련 웨비나 진행을 위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