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의 초록과 서론,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490VIEWS
  May 04, 2018   Enago Academy   : 0

  : 본문 & 형식, 학술작문

좋은 논문을 쓰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어떻게 논문을 시작할 지는 논문을 작성하고자 하는 연구원들에게 가장 어려운 과정 중 하나일 것입니다. 좋은 논문을 쓰는 것은 어떻게 연구 내용을 명확히 소개하고, 다음 부분에는 어떤 내용을 담을 지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논문의 서론과 초록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은 논문 서문을 작성하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 드릴 것입니다.

논문 제목 다음으로 가장 많이 읽히는 부분인 초록은 간결하고 직접적으로 연구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 놓은 부분입니다. 논문의 서론과 비슷하지만 초록은 연구의 상세 내용을 배제하여 연구 관련 내용과 연구 결과에 대해 독자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초록에는 왜 이 연구를 시작했는지, 어떤 과정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는지, 연구를 통해 입증하고자 하는 내용은 무엇인지, 기준으로 삼은 가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담습니다.

 

초록은 연구 배경과 연구 목표를 간결하게 명시하여 독자들이 해당 논문의 연구에 대해서 계속 알아볼 지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일반적으로 초록의 분량은 100, 150, 200, 250 영어 단어 미만으로 작성하며, 출판사에 따라 분량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를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초록에서는 추상적인 표현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때문에 논문을 작성하며 참고한 자료를 일일이 명시할 필요는 없습니다.

초록의 유형은 크게 정형초록(Structured abstract)과 비정형초록(Unstructured abstract)으로 나눠집니다. 단락이나 소제목 없이 내용만 나열하는 비정형초록에 비해 정형초록은 내용을 구조적으로 구분하여 연구 목적, 연구 방법, 연구 결과, 결론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정형초록으로 작성된 논문은 독자들이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볼 수 있도록 논문의 용이성을 높여줍니다. (관련기사: 논문 초록을 구조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초록의 가장 일반적인 구성인 4단 구성에는 연구 목적, 방법, 결과 및 결론이 포함됩니다.

먼저 연구 배경으로 불리는 연구 목적에서는 해당 연구를 수행하는 목적을 제시합니다. 연구 목적에서는 해당 연구 주제를 선택한 목적에 대해서 기술하고, 그 후 논문의 목적 및 연구 범위에 대해서 기술합니다. 해당 주제에 관련하여 어떤 선행 연구들이 있었는지, 최근 이 분야의 연구는 어떻게 발전되어 왔는지, 본인의 연구가 기존 연구들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등을 소개합니다.

둘째, 연구 방법은 연구자가 어떠한 방식과 과정을 거쳐 연구를 수행했는지 서술한 부분으로, 연구 설계, 연구 대상, 측정한 사항 등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사용한 가장 중요한 방법이나 그 방법의 요약된 내용을 기술합니다. 연구에서 사용한 모든 방법이나 상세한 방법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다루고 이 부분에서는 요점을 기재합니다.

셋째, 연구 결과 부분은 연구를 통해 얻은 데이터들이 표나 그래프를 통해서 표현되는 부분으로, 설명과 덧붙여 얻어진 데이터에 대해 간결하게 기술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연구를 통한 주요 발견 내용을 강조하고 연구 방법과 같이 요점만을 기술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론 부분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얻은 결론을 간결하게 기술합니다. 결론 부분은 서론 중 가장 단어 수가 많은 부분으로 연구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주요 포인트를 기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반면 서론은 독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독자들에게 논문의 내용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초록과 같이 서론에서도 논문의 목적을 언급하고, 연구나 관찰의 이론적 근거를 요약하여 기재하나, 초록에 기재된 동일한 내용이나 보고할 연구자료, 결론을 기술하지 않습니다. 서론에서는 반드시 이전에 진행된 관련 연구에 대해서만 언급해야 합니다.

서론의 가장 큰 역할은 연구자가 논문을 작성하는 방향을 제시함으로서 다음 기술할 내용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독자들에게는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가 실험이나 연구에서 얻어진 결론을 바르게 판단하고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기초를 제공합니다. 서론에서는 기존 문헌, 관련 연구를 인용하여 연구 주제에 대한 기존 지식을 요약합니다. 일반적으로 연구 배경이 된 다른 연구자의 연구 보고나 근거, 방법론, 결과, 결론을 언급하기에 충분한 분량으로 작성되어야 하지만 연구 결론의 2/3 이상은 넘지 않아야 합니다.

서론의 전체적인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 연구 주제

– 연구 주제 및 연구의 중요성

– 연구 주제와 관련된 이전 연구의 내용 및 이전 연구에서 밝히지 못했던 점

– 이전 연구들과의 차별점 및 참신성

서론을 작성한 후에는 위 네 가지 필수요소가 제대로 명시되었는지, 연구와 관련된 분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서론을 읽은 후 왜 이 연구를 수행했는지, 기존 연구와 이 연구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원활히 이해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이전 연구에 대해서 객관적인 시각으로 문제점을 파악했는지, 불필요한 내용은 없는지에 대한 검토 또한 필요합니다. (관련기사: 논문 서론 작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