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과학 논문 스토리텔링 방법

사회 전반의 모든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보의 전달은 각광받고 있습니다. 자칫 지루해질 수 있는 주제들도 이야기를 통해 설명하면 독자들에게 훨씬 쉽게 다가갈 수 있고 더 많은 집중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과학 분야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거의 모든 과학 분야의 주제들은 독자들에게 이해하기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과학 분야에서의 스토리텔링은 점점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더하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 글에서는 어떻게 하면 맛깔스러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독자들의 관심을 끌고 더욱 쉽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토리텔링, 왜 중요할까?

모든 이야기에는 주인공이 있고, 그 주인공이 헤쳐나가야 하는 역경과 고난이 존재합니다. 사람들은 주인공이 겪는 온갖 힘든 일과 이를 극복해나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주인공의 삶과 자신의 삶을 동일시하며 희열, 슬픔, 좌절 등의 감정을 공감하게 됩니다. 스토리텔링의 비밀은 바로 여기에 존재합니다. 이야기가 사람들의 감정을 불러일으킴으로써 독자가 의식하지 않아도 한층 깊은 단계의 집중력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갈등 요인이 해결되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를 느끼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적 관찰 등도 이야기 창작과 비슷한 요소를 갖춤으로써 독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과학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의 중요성이 인정을 받고 있고 더 다양한 방식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의 6가지 필수 요소

모든 스토리에는 6개의 주요 요소가 존재합니다. 극을 이끌어가는 등장 인물(들), 극의 배경이 되는 세계, 주인공이 겪게 되는 갈등,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주인공이 취하는 행동, 고조된 갈등의 정점, 갈등의 해결 등이 그 요소들인데요. 모든 과학 관련 논문이나 원고 또한 이러한 요소를 갖춰 정보를 이야기 속에 녹여 냄으로써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진행한 연구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갈등으로 설정하고 이를 해결하는 매개가 되는 물질을 주인공으로 설정, 문제가 존재하는 과학적 문맥을 배경으로 설정하는 등 연구의 내용을 각 요소에 대입하여 이야기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연구 목적 밝히기

모든 연구 논문 또는 원고는 연구를 진행한 과학 분야의 어떤 주제(들)에 대해 어떤 목적을 갖고 접근했는지를 밝혀야 합니다. 이 연구의 목적은 독자들이 연구 진행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확하게 글에 명시가 되어야 하며, 글을 계속적으로 읽어나가면서도 연구의 목적과 부합이 될 수 있도록 글을 편집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연구의 방향성이 흐려질 수 있고, 이에 따라 독자들의 관심도 현저하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논문 작성 시 이를 유념해야 합니다.

 

연구 배경 제시 및 흥미 유발하기

과학적 이야기에서 이야기가 진행되는 전반적 배경을 설명하는 것은 독자들의 전반적 이해를 돕기 위한 문맥을 제공하는 것과 같습니다. 따라서 글의 시작 부분에 이야기의 배경에 대한 설명을 곁들이도록 합니다. 또한 이야기에 사용되는 단어 또한 최대한 명확하고 간결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그래야 독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것을 예방하고 정확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제가 과학과 관련이 있다 보니 기술적인 단어들을 사용하여 독자들의 이해를 어렵게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어의 선택에 있어서도 기술적인 단어보다는 대체가 가능하다면 보편적으로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단어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영화를 관람할 때도 이야기에 반전이 있으면 그 재미가 배가 되듯이 연구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 했던 결과가 도출되었다거나 색다른 발견을 했을 경우 이를 이야기의 반전의 묘미로 첨가하여 독자의 관심을 더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야기가 진행됨에 따라 독자들 스스로가 문제 해결의 방식을 보기 시작하게 도리 것이며, 갈등이 정점을 찍을 때에 연구로 도출된 결과를 포함시켜 독자들에게 강한 이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과학적 스토리텔링

연구 결과를 도표와 그래픽을 사용해서 대중들에게 설명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원고의 본래 목적을 생각해보면 정보의 전달이 주된 목적인 만큼 사람들의 관심을 어떻게 하면 집중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을 고민하는 건 당연한 일일 것입니다. 따라서 과학 연구의 정보를 전달할 때 도표나 그래프를 사용해야만 한다는 오래된 편견을 버리고 자신의 연구에 이야기의 날개를 달아주는 것을 고민해 봐야 할 때입니다. 제대로 작성된 연구 원고는 독자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이야기로 탈바꿈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창의성과 작문 실력을 한층 더 심화시킬 수 있는 연구 논문의 작성을 통해 독자들의 관심과 집중 또한 한껏 사로잡을 수 있다면, 이를 통해 자신이 오랜 시간 공들여 진행한 연구의 성과가 대중들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 있다면 이보다 더 뿌듯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