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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원을 위한 온라인 학습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국내에서도 교육 시스템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매일 학교에 가서 학습을 받던 학생들이 더 이상 학교에 자유롭게 갈 수 없게 되면서 온라인 학습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온라인 학습(Online Learning)이란 학생과 교사가 가상 플랫폼 상에서 강의, 과제, 테스트 등을 통하여 교육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학생과 교사 간에 대면 활동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온라인상에서 모든 소통이 이루어집니다. 이와 비슷하게 이 러닝(E-Learning)이란 온라인을 통해 모든 교육 과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뜻합니다. 이 러닝의 경우 대면 접촉이 전혀 없는 “완벽히 온라인”을 통한 수업이 진행됩니다.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원들에게도 온라인 학습은 이제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과연 연구원들은 어떻게 온라인 학습을 최대한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특히 빠르게 온라인 학습을 도입한 한국에서는 어떻게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며 온라인 학습의 장점 및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국내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교육의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을까요?

코로나19는 전 세계 어느 나라도 예상하지 못했던 사태입니다. 그렇다면 한국에서는 어떻게 이에 잘 대응할 수 있었을까요? 사실 한국은 1990년대부터 교육 시스템에 많은 투자를 해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대중 인프라 구조의 확장, 교사들의 역량 강화, 기존 온라인 교육 정책 검토, 정보 격차 예방을 위한 절차를 통해 국내에서는 온라인 학습 체계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의 온라인 학습을 위한 체계적 준비

그렇다면 국내에서 온라인 학습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를 갖추기 위해 밟은 절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1. 대중 인프라 확장

교육부가 온라인 학습으로 학교 교육을 대체하기 위해 취한 첫 번째 조치는 바로 정보통신기술, 즉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y) 인프라 확장이었습니다. 한국은 이미 글로벌 ICT의 선구자로 명성을 쌓아왔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이전에 수많은 사용자가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동시에 접속할 수 있도록 허용한 적이 없었고 전국의 모든 학생을 한 번에 연결할 수 있는 서버가 설계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에는 온라인 학습이 선호를 받는 학습 수단은 아니었음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새로운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 교육 연구 정보원 (KERIS)의 E-Learning 웹사이트와 EBS (Education Broadcasting System)의 온라인 수업 플랫폼, 두 가지의 주요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 서버가 추가되어 한국 전역에서 초등 및 중등 교육을 온라인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서버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300만 명의 학생을 동시에 호스팅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 외에도 EBS는 학생들의 다양한 상황이나 특별한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더 많은 TV 채널을 만들기도 했습니다.

  1. 교사들의 역량 강화

교육에 있어 교사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으며 온라인 교육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처음 학교가 문을 닫았을 때, 교사들은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지침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일부 교사들은 온라인 교육에 익숙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온라인 교육 지침을 빠르게 게시하고 배포하여 전국에 있는 교사들에게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정부는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가르치고, 소통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교사들에게 제공하고자 ‘스쿨 온’이라는 웹사이트를 운영했습니다.

이 외에도 원격으로 기술적인 문제를 가진 교사를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인 “Teacher-On”과 대한민국의 약 10,000개 학교에서 대표 교사 한 명씩을 나타내는 “대표 교사 1만 명 커뮤니티”라는 그룹을 통해 온라인 학습에 관한 문제들을 공동으로 해결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해 한국의 교사들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정보 격차 예방 및 소외 그룹 지원

온라인 교육의 도입은 여러 장점과 기회가 있는 반면 원치 않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습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학습 구현으로 위기의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교육이 가능했지만, 온라인 교육이 요구하는 인터넷, 디지털 장비, 학생의 컴퓨터 사용 능력 수준 등으로 인한 교육 불평등의 증가에 대한 우려도 있었습니다.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많은 필수 전제 조건이 오히려 학생들 간에 격차를 넓히는 부정적인 결과를 피하기 위해 고민한 결과, 한국 정부는 무료 디지털 장비 대여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이에 따라 디지털 기기를 소유하지 않은 저소득 가정의 학생들은 우선적으로 학교에서 기기를 대여할 수 있게 되었고 정부로부터 인터넷 서비스 설치 및 사용료를 위한 보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또한 학생들은 한국의 3대 통신사로부터 모바일 데이터 지원을 받아 교육 웹사이트를 무료로 이용하기도 했습니다.

  1. 기존 온라인 교육 정책 검토

코로나19 발생 이후 한국 정부는 단계적으로 온라인 학습을 시행했습니다. 먼저 졸업을 앞두고 있는 중, 고등학교 마지막 학년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고, 이후에 나머지 학년들까지 전체 학년으로 확장했습니다. 이렇듯 단계적으로 온라인 학습을 진행한 이유는 기존 온라인 교육 정책으로는 부족함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단계적으로 온라인 학습을 진행함으로써 ICT 인프라를 확장하고 교사 역량을 강화하는 등 더욱 철저히 필요한 준비를 갖추었습니다.

또한, 온라인 수업 가이드라인이 전국의 모든 학교에 배포되었으며 학생들의 출석과 성과, 성취도를 기록하고 정규 학교 교육과 동등한 교육을 제공하는 방법 등이 공유되었습니다.

이렇게 한국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온라인 학습 조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온라인 학습은 아주 중요한 자산임이 입증되었을 뿐 아니라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이번 코로나19를 통해 얻은 중요한 교훈은 이러한 위기가 다시 발생할 수도 있으며 이에 대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온라인 수업 및 프로그램 유형

교사들은 가장 적합한 유형의 수업 및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교의 상황에 따라 실시간 대화식 수업 또는 내용 지향적이거나 과제 지향적인 단방향 수업을 제공하며, 이에 따른 온라인 수업의 유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실시간 대화식 수업

학생과 교사 간에 실시간 대화를 통한 온라인 수업에서는 즉각적인 교류가 가능합니다.

  • 내용 중심 수업

-강의 수업: 학생들에게 녹화된 강의 비디오를 제공하며 교사들은 학생들이 얼마나 학습했는지 파악하고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강의 및 활동 수업: 학생들은 녹화된 강의 비디오를 시청한 후 질문하거나 토의에 참여하여 급우들과 함께 배운 내용을 공유합니다.

  • 과제 중심 수업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기 주도 학습을 위한 과제를 제공하고 각 과목의 기준에 따라 학생들의 진행 상황과 성과를 관찰합니다.

여러 온라인 학습 유형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유형은 내용 중심 수업(40.9%)과 두 가지 이상의 유형을 조합한 온라인 수업(43.3%)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교사들이 온라인 수업 유형을 조합하는 경우, 82.1%의 대부분이 내용 중심과 과제 중심 수업을 결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온라인 학습의 시사점 및 기회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도입한 온라인 학습은 큰 도전이었습니다. 그러나 안정적인 온라인 교육을 통해 전염병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이 보장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은 다음 세대의 교육을 중요히 여기는 정부와 대중의 적극적인 지지가 있어 가능했습니다. 어떠한 상황에도 다음 세대의 교육을 이어가야 한다는 교사, 학부모, 학생 및 일만 대중의 깊은 이해를 알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직 한국의 온라인 학습이 완벽한 체계를 갖추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이 기회를 활용하여 온라인 교육 체계에 필요한 인프라 확장뿐 아니라 장기적인 계획과 변화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을 강화하고, 인공 지능 등의 기술을 만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연구원에게 기회가 되는 온라인 학습

온라인 학습은 연구원에게도 여러 기회를 가져다줍니다. 먼저 수준 높은 교육에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과 연구 외의 다른 요구나 책임과 균형과 균형을 맞출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온라인 학습 또는 원격 학습을 통해 직장이나 가정이 있는 학생들도 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고 통학하는 시간과 비용이 줄어들게 되어 금전적이나 시간적인 부담에서 자유로워지기도 합니다.

연구원에게 있어 이 러닝의 장점은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하고, 원하는 만큼 무제한으로 학습할 수 있고, 학습 시간을 크게 줄여 자신만의 속도로 공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수업은 학생의 참여도와 성취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2014년도 호주 정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5년에 이 러닝 과정에 등록한 학생 중 44.4%만이 2012년도에 졸업을 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온라인을 통해 배운 과정을 실행에 옮기는 어려움 및 혼자 고립되어 학습하기 때문에 동기부여가 저하되는 등의 온라인 학습의 단점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라인 학습은 연구원의 배경과 환경에 따라 적절히 이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박사 과정에 있는 연구원들은 논문을 출판할 때 온라인 학습이 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출판 과정을 상세하게 배울 수 있는 강의부터 연구에 적합한 저널을 선택하는 방법 등에 관한 강의들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현 시국에 가장 떠오르는 주제라고도 할 수 있는 온라인 학습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도 온라인 학습을 잘 활용하여 여러분의 연구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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