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연구에서의 관찰자 편향

관찰자 편향이란?

관찰자 편향(observer bias)은 연구자가 본인의 연구에 대해 기대하는 내용이라고 정의합니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관찰자 편향은 공정한 결론에 도달하거나 이를 논의하는 능력에 개인의 판단이나 관점이 영향을 미칠 때 발생하는 일종의 편향입니다.

연구 편향은 연구 분야에서 문제가 됩니다. 연구자가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기대가 있다는 사실 때문에 수집된 정보가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연구자가 특정 결과를 찾아내려 하며 해당 예측 내용을 확인하는 데이터를 생성하면 인센티브를 받게 되는 경우가 이러한 예에 해당합니다.

관찰 연구란?

관찰 연구(observation research)에서는 실험 결과에 영향을 미치려고 하지 않는 상태에서 행동을 기록하거나 실험에서 측정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의학, 심리학, 행동과학, 민족지학 등 많은 연구 분야에서 관찰 연구를 사용합니다.

관찰자 편향이 연구에 미치는 영향

이러한 유형의 편향은 정보를 오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연구에서 얻은 결과가 실재하는 바를 정확히 나타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연구자가 본인의 편향과 편견에 따라 결과를 해석했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러한 유형의 편향은 부정확한 데이터 세트로 이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과학 연구 및 정책 결정에도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편향이 존재하면 해당 연구 참여자들에게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연구자가 참여자의 행동을 잘못 해석하여 편향된 처리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관찰자 편향의 유형

관찰자 편향과 밀접하게 관련된 연구 편향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관찰자 기대 효과

관찰자 기대 효과(observer-expectancy effect)는 연구자가 동일한 실험도 주제가 다르면 무의식적으로 다르게 취급하여 실험 내에서 불평등한 결과를 초래할 때 발생합니다. 또한 가정된 가설 때문에 연구에서 실험을 의도적으로 다르게 처리하고 테스트하려는 경우에 관찰자 기대 효과가 발생합니다.

또한 연구자가 실험 피험자/참가자에게 영향을 미쳐 가정된 가설을 믿게끔 만들 때도 관찰자 기대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행위자-관찰자 효과

행위자-관찰자 효과(actor-observer effect)는 연구자가 행동의 요인을 외부로 돌릴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여기에서 행위자(actor)는 행동을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즉 연구 피험자 또는 실험의 결과입니다. 또한 관찰자(observer)는 피험자 또는 실험의 결과를 감시/관찰하는 자, 즉 연구자입니다. 마지막으로, 귀인(attribution)은 연구자가 생각하기에 해당 결과를 초래한 요인을 가리킵니다.

이 편향은 연구자인 우리가 실험 결과를 놓고 원하는 방식으로 생각을 조절하는 자신을 탓하는 게 아니라 상황을 탓하게 되는 이유를 설명해 줍니다.

호손 효과

호손 효과(Hawthorne effect)는 연구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편향으로, 피험자가 관찰되고 있다는 이유로 피험자의 행동이 바뀌는 것입니다. 1920년대와 1930년대에 걸쳐, 일리노이주 시세로에 위치한 웨스턴일렉트릭사(Western Electric Company)의 호손웍스(Hawthorne Works) 공장에서 이루어진 일련의 실험이 그 유래입니다.

실험자 편향

실험자 편향(experimenter bias)은 연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연구자의 모든 편향을 망라합니다. 여기에는 관찰자 편향, 관찰자 기대 효과, 행위자-관찰자 편향 및 기타 편향이 포함됩니다. 연구 결과가 어떠하리라는 아이디어를 해당 연구를 시작하기 전부터 연구자가 이미 공식화해 두었을 수도 있습니다. 실험자 편향이 있으면 편향이라는 함정을 스스로 만들어 빠지게 됩니다.

결과에 대해 미리 정해둔 아이디어가 있고 본인의 이론을 테스트하고자 연구를 수행하는 경우, 이론을 확인해 주는 정확한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예측과 일치하게끔 결과를 왜곡하고 싶어질 수 있습니다.

관찰자 편향을 최소화하는 방법

연구에서 관찰자 편향을 최소화하려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편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연구에서 피험자를 개인적으로 선택하는 대신, 피험자 그룹마다 피험자를 무작위 할당합니다.
  2. 맹검연구는 참가자와 관찰자가 연구의 목적을 알지 못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연구 목적을 알고 있기에 연구자가 연구에 대해 품게 되는 기대치를 다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관찰자를 여러 명 둡니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단일 관찰자의 편향으로 인해 왜곡될 가능성을 막을 수 있습니다.
  4. 관찰자들을 교육하여 모든 사람이 동일한 방식으로 실험(데이터 수집 및 기록)을 수행하도록 합니다. 관찰자가 달라져도 동일한 관찰을 보고하는 방식에 변동이 거의 또는 전혀 없도록 연구방법을 보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모든 관찰자가 따를 수 있도록, 절차나 프로토콜을 체계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표준화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기록해 두세요. 그러면 연구 과정의 어느 시점에서든 다시 참조할 수 있습니다.
  6. 이중맹검실험을 사용합니다. 이렇게 하면 연구에서 어떤 치료법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연구자와 피험자 모두 알 수 없습니다.
  7. 실험을 수행하는 동안, 연구 중에 모든 요소가 고려되고 있는지를 늘 성실하게 확인합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윤리적 고려 사항 및 준수해야 할 모범적 사례” 관련 웨비나 진행을 위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