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지식 맵(Open Knowledge Map), 과학 지식에 대한 시각적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연구 분야에 대해 전체를 조망하면서 이해하려 해 본 적이 있는지요? 또는 다른 연구분야를 개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어떤 방식을 쓰는지요? 물론 검색엔진을 통해 검색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엔진은 일반적인 검색 결과 밖에 보여주지 않고, 관련 검색 내용을 일일이 확인해야 합니다. 보다 전문적인 검색 툴을 사용할 수도 있지만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관련 분야의 연구 주제들을 시각적으로 분류하여 보여주면 휠씬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픈 지식 맵(Open Knowledge Map)은 이런 필요성에 부응하기 위해 만들어진 오픈 소스 지식 맵입니다.* 오픈 지식 맵은 전세계의 과학 지식을 한 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시각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특정 연구분야나 주제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키워드와 관련된 주요 세부 연구 분야를 한 눈에 보여주고, 세부 분야별로 관련 논문들을 보여 줍니다. 이를 통해 그 키워드와 관련된 관련된 논문이나 컨셉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련 연구들이 어떤 지역에서 어느 정도로 진행되는지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맵을 이용하면 연구자들이 찾고자 하는 문헌을 찾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해당 연구 분야의 구조와 현황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오픈 지식 맵은 관련된 논문들을 모두 보여 주면서도 오픈 액세스 논문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검색 페이지 내에서 관련 오픈 액세스 논문들을 바로 클릭하여 열람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검색 창에서 ‘Digital Education(디지털교육)’이라는 키워드를 입력하면 Digital competence(디지털 역량), Teacher education(교사 교육), Digital storytelling(디지털 스토리텔링), Continuing education(평생교육),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교육이론 및 실제), Digital citizenship(디지털 시민교육) 등 이 키워드에 관련된 세부 분야들의 풍선이 나타나고 각 풍선 아래에 관련 논문들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각 풍선의 크기는 해당 세부 분야 논문의 수효에 따라 다릅니다. 각 풍선을 누르면 풍선이 커지면서 아래에 있던 논문들의 제목이 보여집니다. 페이지 오른 쪽에는 관련성, 저자명, 제목, 출판연도를 기준으로 관련 논문들이 보여지고, 오픈 액세스 논문은 바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오픈 지식 맵은 앞으로 협업 지식 맵을 만들어 연구 주제에 대한 검색 이상으로 연구자들의 협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수의 연구자들이나 커뮤니티가 함께 협업하여 공통 목적이나 취지의 새로운 지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학 연구자들이 함께 특정 질병에 대한 새로운 연구 맵을 만들어 공유하면서 정보를 확산하고 해결책을 찾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오픈 지식 맵은 같은 이름의 비영리단체에서 현재 베타버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현재 약 2천8백만개의 논문이 올라와 있지만 아직까지 생물의학 연구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다른 과학 분야에 대한 데이터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오픈 지식 맵은 과학적 지식의 접근과 발견을 용이하게 만들어 과학 연구의 발전과 확산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멘트는 닫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