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탈적 컨퍼런스를 구별하는 방법

74VIEWS
  May 02, 2018   Enago Academy   : 0

  : 업계동향, 전문가견해

모든 학문 분야에는 다양한 종류의 컨퍼런스가 존재합니다. 많은 연구원 및 학자들이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 진행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학술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기도 하고 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서로를 알아가는 교류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많은 연구자들이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인맥 관리 및 자신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을 이용하여 학술적 가치가 전혀 없는 컨퍼런스를 비싼 참가비를 받고 진행한다든가 아니면 참가비를 받고 행사를 취소한 뒤 환불 처리를 해주지 않는 등 약탈적 컨퍼런스가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글에서는 약탈적 컨퍼런스란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이들을 학술적 가치가 있는 컨퍼런스와 구별하고 피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약탈적 컨퍼런스란?

약탈적 컨퍼런스는 순수하게 금전적 이윤을 내는 것에 목적을 두고 개최되는 컨퍼런스를 의미합니다. 대부분은 크지 않은 규모로 진행이 되며, 실제 학술적 가치가 있는 컨퍼런스보다 약탈적 컨퍼런스가 숫자적으로 많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심각한 문제로 참석자들의 사전 조사 및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같은 분야의 다른 연구자들과 교류하기 위해서 또는 업계의 현재 동향을 익히기 위해서 등 연구자들은 다양한 이유로 컨퍼런스에 참석을 합니다. 그리고 약탈적 컨퍼런스 주최 측은 이러한 이유들을 이용해 이윤을 창출합니다. 참가비 등의 비용을 참가자들에게서 받아야 하는 만큼 얼핏 보면 제대로 된 행사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획이 잘 되어 있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이런 식으로 진행되는 컨퍼런스들 중에는 회사 한 곳에서 수 백 개의 컨퍼런스를 계속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들도 있습니다.

 

약탈적 컨퍼런스 구별하는 방법

컨퍼런스를 참석하는 것은 경제적 시간적인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에 컨퍼런스에서 발표자로 결정이 되었거나 할 경우에는 발표 자료를 준비하는 시간까지 두 배의 노력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학술적 가치가 있는 제대로 된 컨퍼런스인지를 사전에 확인 후 참석하는 것은 연구자에게 중요한 일입니다. 보통 각 분야에는 이러한 약탈적 컨퍼런스 목록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컨퍼런스에 참석을 하기로 결정하기 전에 자신이 종사하는 분야의 약탈적 컨퍼런스 목록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약탈적 컨퍼런스 대부분은 주최가 공신력 있는 기관이 아니고 이름 자체도 일반적인 이름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컨퍼런스 주최 측에 연락이 가능한지 확인해보고 가능하다면 직접 문의를 해 컨퍼런스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봅니다. 그리고 컨퍼런스에 접수가 가능한 논문의 길이는 어떤지 일반적인 기준을 벗어나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연구자들에게 주어지는 상의 공신력을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컨퍼런스 에디터들이 모두 같은 지역에서 일을 하고 있는 것인지 확인해 봅니다. 그리고 에디터들의 학력 또는 교육 사항이 공유되어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약탈적 컨퍼런스를 피하는 방법

약탈적 컨퍼런스는 겉에서 보기에는 일반 컨퍼런스와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그럴듯하게 꾸며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약탈적 컨퍼런스에 경제적 시간적 자원을 소비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참석하고자 하는 컨퍼런스에 대한 연구자의 사전 조사가 필수적입니다. 행사의 개요 및 예정되어 있는 발표, 발표자 등의 자세한 정보를 확인한 뒤 참석 여부를 결정하도록 합니다. 또한 제프리 비엘 (Jeffrey Beall)이 작성한 약탈적 컨퍼런스에 자신이 참석하고자 하는 행사가 올라와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또한 약탈적 컨퍼런스 구별법 등을 평소에 숙지하도록 합니다.

 

약탈적 컨퍼런스가 학술 커뮤니티에 미치는 영향

모든 컨퍼런스를 학술 커뮤니티가 일일이 관리 감독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미션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술 분야에서 자체적으로 이러한 약탈적 컨퍼런스를 예방하기 위한 관리 감독의 노력을 기울어야 한다는 주장은 끊임없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왜냐면 이러한 약탈적 컨퍼런스가 방치된다는 사실 자체가 관리 감독을 소홀히 하거나 아니면 전혀 하지 않는다는 인상을 심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약탈적 컨퍼런스에서 발표 및 공유되는 연구의 경우 그 내용이 허술하고 신빙성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정보가 컨퍼런스를 참석한 연구자들에게 마치 신빙성 있는 자료인 것처럼 제공이 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다 보면 결과적으로 신빙성 있는 연구와 그렇지 않은 연구를 구분하는 일이 점점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자들이 제대로 된 컨퍼런스에서 학문의 발전에 사용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재화를 학술적 가치가 없는 행사에서 낭비하게 된다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특히 이러한 약탈적 컨퍼런스의 경우 개발도상국의 젊은 연구자들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학자들의 커리어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탈적 컨퍼런스를 근절하기 위해 연구자 및 학문 분야의 각별한 노력과 주의가 요구됩니다.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