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륭한 학위논문 주제를 선택하는 4단계 팁!

Home훌륭한 학위논문 주제를 선택하는 4단계 팁!

훌륭한 학위논문 주제를 선택하기는 항상 어렵습니다.

학위논문 주제란?

학위논문은 하나의 특정 주제에 주안점을 둔 길고 심층적인 연구 논문입니다. 학위 논문 주제는 말 그대로 학위논문을 작성하려는 주제입니다. 학부생의 경우에는 더 짧고 박사 과정 학생의 경우 책 한 권 분량인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이 한 가지만큼은 항상 사실입니다.
학부생이든 대학원생이든, 적절한 논문 주제를 찾기란 쉽지 않다는 것이죠! 

이 글을 읽고 있는 독자라면 훌륭한 학위논문 주제를 선택하는 방법이 분명히 궁금하실 것입니다. 간단한 단계 몇 가지를 안내하여, 올바른 학위논문 주제를 찾는 내부 팁을 제공하고 자신감 있게 연구 여정을 시작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훌륭한 학위논문 주제의 요소는?

좋은 논문 진술(thesis statement)을 찾는 작업은 좋은 연구 질문에서 시작됩니다.  그 질문에 대한 답이 학위논문이 됩니다. 학위논문은 비교적 길이가 긴 연구 논문이므로 좋은 연구 질문은 충분히 광범위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는 ‘예/아니요’ 질문을 피하거나 재구성한다는 의미입니다. 

질문 예시 

"영국 고등학교의 표준화 시험에 인종이 영향을 미치는가?” 

이 질문을 다음과 같이 재구성해 보세요.

“ 영국 고등학교의 표준화 시험에 인종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렇게 하면 다양한 측면을 탐색하고, 변수 간의 상호 작용을 분석하고, 더 분량이 많고 실질적인 논문을 쓸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의 주제는 충분히 광범위해야 하지만, 절대로 모호해서는 안 됩니다. 학위논문의 주제는 명확해야 하며 다루는 연구 질문도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어야 합니다. 동시에, 질문에 대한 답이 해당 연구 분야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곰팡이 종류는 얼마나 될까?” 또는 “사랑이란 무엇인가?” 같은 연구 질문을 기반으로 하여 학위논문을 작성한다면 길고 불만족스러운 논문이 될 것입니다. 좋은 논문 주제는 훨씬 더 구체적인 질문에 답할 것입니다. 

예시

“배수관 주변에는 어떤 곰팡이가 자라는가?” 또는

미얀마 사람들은 구애의식에서 어떻게 사랑을 표현할까?” 같은 질문이 예입니다.

다시 말해, 훌륭한 논문 주제는 다음 사항이 키 포인트 입니다.  

  • 광범위함 
  • 매우 정밀함
  • 오픈 질문

예/아니오 질문이 드물게 허용될 수는 있지만, 특히 과학 분야에서는 이러한 질문을 피하거나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훌륭한 학위논문 주제는 연구 분야의 틈새를 채웁니다. 해당 주제에 대한 연구가 이미 존재하지만 아직 더 발견해야 할 내용이 남아 있거나 새로이 탐구할 측면이 남아 있을 때 이를 채워주는 것입니다. 

기존의 주제에 대한 새로운 학위논문 주제는제공하거나 잘 알려진 이론 에 대한 반론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획기적인 연구를 수행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훌륭한 학위논문 주제는 언제나 해당 학위논문을 돋보이게 해주는 독특한 요소를 제공하게 마련입니다.

1 단계: 학위논문 주제 선택

학위논문 주제는 주제의 관련성과 학문적 장점에 따라 선택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해당 과제/프로그램 과 관련된 요구 사항도 주제를 최종 확정하기 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아주 기본적인 내용 같지만, 사실 논문 주제 선정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프로그램이나 수업의 요구 사항에 따라 조사 가능한 범위가 정해집니다. 

프로그램마다 요구 사항이 제각각이므로, 이러한 세부 사항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용인되는 주제의 특정 목록이 있거나 허용 가능한 방법론의 범위가 좁은 프로그램도 있을 수 있습니다. 최소 단어 수와 최종 마감일이 있는 프로그램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음 단계인 브레인스토밍으로 넘어가기 전에 요구 사항을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단계: 학위논문 주제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하기

본인이 쓰려는 학위논문의 한계와 요구 사항을 알고 나면 특정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할 차례입니다.
학위논문 주제를 선택할 때는 이 부분이 가장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프로그램이나 학교에서 주제 선택 범위를 좁혀주지 않는다면 확신 없이 혼란스러워하며 마냥 창문 밖을 쳐다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디에서 브레인스토밍을 시작해야 할까요?
첫 번째로 학위논문 주제를 찾아볼 곳 중 하나는 작성한 논문이나 완료한 과제와 같은 본인의 이전 작업물입니다.
전공 분야와 관련하여 특히 즐거웠던 과정은 무엇이었나요?
어떤 주제에 관해 이미 글을 써 본 적이 있나요?
프로그램의 일부로 지금까지 작성한 논문의 목록을 만들고, 가장 흥미로운 것부터 가장 흥미 없는 것까지 순위를 매겨야 합니다.
글쓰기를 대단히 많이 요구하지 않는 프로그램이어도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작성한 목록에서 지루한 절반은 건너뛰고 더 흥미로운 주제에 집중해 보세요.
눈길을 사로잡는 주제가 있나요? 이미 조사한 내용에 대해 흥미가 느껴지지 않는다면 급우나 동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여러분은 본인의 분야 중 어떤 영역에 관심이 있거나 열정을 품고 있나요?
여러분의 친구, 급우, 동료들에게 혹시 아이디어가 있지는 않나요?
또한 본인의 분야에서 인기 있는 저널의 일부 논문을 훑어보면 현재의 연구 주제 동향을 볼 수 있습니다.
읽어보는 양이 많을수록 흥미로운 논문 주제를 만나게 될 확률도 높아집니다.

잠재적인 학위논문 주제를 떠올리고 나면 순서대로 순위를 매겨보세요. 목록 상위 학위논문 주제가 적어도 세 가지는 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한 가지 주제로 최종 결정하기 전에 사전 조사와 상담을 수행해야 합니다. 원하는 선택지가 가능하지 않은 경우에 대비하여 항상 대안을 마련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단계: 사전 조사 - 문헌 검토

이제 잠재적인 학위논문 주제를 선정하여 최종 후보 목록을 작성했으니 각각의 주제에 대하여 사전 조사를 수행할 차례입니다. 사전 조사에서는 지금까지 수행된 다른 조사 연구를 찾아봅니다. 잠재적 학위논문 주제를 본인이 이전에 쓴 논문에서 선택했다면 문헌에는 이미 익숙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문헌 검토 과정을 건너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더 짧은 논문을 기반으로 하는 모든 학위논문은 원래 버전보다 더 길고 복잡합니다. 학위논문은 새로운 각도를 다룰 것으로 예상되기에 사전 조사를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전 조사에 필요한 논문은 어디에서 찾을까?

Google Scholar는 훌륭한 리소스입니다. 본인의 소속 기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학술 도서관 역시 훌륭한 리소스입니다.
학생이라면 대학을 통해 JSTOR 같은 저널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 하더라도, 요즘은 오픈액세스 저널을 통해 무료로 제공되는 논문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구글 학술검색에서 빠른 검색을 해보면 관련 정보를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좋은 논문을 찾으면 저자가 참조한 출처를 확인해 두었다가 해당 관련 논문을 읽어보세요.

문헌 검토를 시작하면 논문 주제를 완전히 바꾸고 싶은 마음이 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흥미롭거나 영감을 주는 무언가를 발견하면 그것에 대해 더 읽어봐서 그것이 좋은 논문 주제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한계는 설정해 두어야 합니다. 본인이 흥미를 느끼는 주제만 읽는 자유를 누리다 보면 학위논문 주제를 결정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항상 잊지 마세요. 잠재적인 새로운 연구 관심 분야에 대해 자료를 읽어보는 시간에는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4 단계: 선택 최종 확정하기

잠재적인 논문 주제를 소수의 선택지로 좁혔다는 확신이 들면 결정을 내릴 차례입니다. 이 선택은 가볍게 이루어져서는 안 됩니다. 학위논문이 삶을 좌지우지하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아무리 흥미로운 주제라 해도 읽고 쓰는 데 충분한 시간을 보낸 후에는 길고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주제가 다음 요구 사항을 축종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프로포즈한 연구가 실현 가능한가?
  • 필요한 모든 연구 자료에 액세스할 수 있는가? 연구 수행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는가? 필요한 경우 여행을 할 수 있는가?
  • 학위논문 주제가 본인에게 흥미로운가? 연구 기간 동안 흥미가 지속될 것 같은가?
  • 주제가 본인의 분야에 유의미하고 관련이 있는가?
  • 연구 질문의 관점에서 볼 때 이 학위논문 주제에 대한 논문을 이미 출판한 사람이 있는가?
  • 프로젝트를 감독할 적절한 지도교수가 있는가?

지도교수와 폭넓은 상담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선택을 최종 확정하는 데 필요한 추가 지침을 지도교수가 제공해 줄 수 있으면 좋습니다.
학위논문 주제에 따라 지도교수가 선택되는 경우, 지도교수가 되어줄 가능성이 있는 교수와 상담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그렇지 않을 경우, 신뢰할 수 있는 교수진이나 멘토와 이야기하여 프로포즈한 학위논문 주제에 대한 피드백을 받도록 합니다.
학위논문 주제는 최종 확정하기 전에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학위논문 주제를 선택하는 일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일단 결정을 내리고 나면 실제 작업을 시작할 준비가 갖추어집니다.
어떤 주제를 선택하든, 이제 대단한 노력의 여정을 시작하려는 참입니다.
이나고 홈페이지에서 훌륭한 학위논문을 작성하는 방법, 최고의 학위논문 교정 서비스를 찾을 수 있는 곳과 학위논문 교정 및 교열 서비스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자주 하는 질문

CheckList

  • Share to:

Was this article Relevant?Yes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