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APA 스타일 러닝 헤드 작성하는 법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러닝 헤드(Running head)란 무엇일까요?

러닝 헤드는 논문 제목을 축약한 것으로 독자를 위해 모든 페이지 상단에 표시되는 소제목을 말합니다.

일부 저널이나 스타일 가이드는 러닝 헤드가 있는 논문을 요구합니다. 각 페이지의 상단에 짧은 버전의 제목으로 인쇄되는 러닝 헤드는 왼쪽이나 오른쪽 상단에 배치할 수 있으며, APA 스타일에서 러닝 헤드는 왼쪽 상단에 배치됩니다.


러닝 헤드는 종종 실용적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모든 페이지가 논문의 일부라는 표시가 명확하게 표시되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입니다. 논문이 인쇄된 후 여러 페이지가 바닥에 떨어지거나 뒤섞이더라도 각 페이지의 헤드와 페이지 번호가 표시되어 있으면, 독자가 쉽게 논문과 페이지를 파악하고 올바른 순서로 되돌려놓을 수 있습니다.

 

제목과 러닝 헤드의 차이점

러닝 헤드는 원고의 각 페이지 왼쪽 상단에 대문자로 표시되는 논문 제목의 단축된 형태입니다.

 

러닝 헤드가 요구되는 논문의 종류

러닝 헤드는 출판을 위해 제출되는 전문적인 원고에 요구됩니다. 러닝 헤드가 필요한 경우, 제공된 지침과 함께 APA 스타일 가이드를 따라 작성해야 합니다. 출판을 원하는 저자의 경우, 러닝 헤드를 만드는 것이 저자 자신의 일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 연구원 자신이 러닝 헤드를 직접 만드는 것이 중요한 일일까요?

바로 논문 원고를 작성한 본인보다 그에 대해 더 잘 아는 사람은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저널 편집자라 하더라도 말이죠.

 

APA 스타일 러닝 헤드 작성 지침

러닝 헤드에 작성에 대한 지침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이미 언급한 듯이 러닝 헤드는 논문 제목의 단축 버전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러닝 헤드는 짧게 작성합니다. 논문 제목이 이미 짧은 경우에 러닝 헤드는 논문 제목과 동일할 수 있습니다. APA 스타일 가이드에 따르면 러닝 헤드는 공백을 포함하여 최대 50자 이하여야 합니다. 러닝 헤드는 모두 대문자로 작성되며, 페이지 상단의 머리글에 위치합니다. 글꼴과 글자 크기는 Times New Roman, 12로 작성해야 합니다.

APA 스타일에서는 첫 페이지에 “Running head”라는 문구와 콜론과 함께 러닝 헤드를 기재합니다. 즉, “Running head: 짧은 버전 제목”의 형식입니다. 이후의 페이지에는 러닝 헤드만 작성합니다.

새로운 APA 스타일 지침에는 학생과 전문가를 위한 별도의 지침이 있습니다. 학생의 경우, 교수 또는 기관에서 특별히 요청하지 않는 한 러닝 헤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반면, 출판을 위해 원고를 작성하는 전문가의 경우 위의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러닝 헤드는 어떻게 만드나요?

논문 제목이 이미 러닝 헤드가 요구하는 글자 수 내에 있는 경우, 특별한 변경사항 없이 전체 제목을 러닝 헤드로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논문 제목이 러닝 헤드의 글자 제한을 초과하는 경우 해당 스타일 지침에 따른 고유한 러닝 헤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러닝 헤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제목의 중요한 부분을 식별합니다. 예를 들어, 논문의 제목이 “The Effects of Running on Heart Health in Elderly Patients (달리기가 노인 환자의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라면 첫 번째 부분인 “Effects of Running on Heart Health (달리기가 심장 건강에 미치는 영향)” 또는 두 번째 부분인 “Heart Health in Elderly Patients (노인 환자의 심장 건강)”만 러닝 헤드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논문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을 기반으로 러닝 헤드에 사용할 문구를 선택합니다.

제목의 일부를 사용하는 것이 러닝 헤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는 데 적합하지 않은 경우 몇 가지 단어를 조정하거나 러닝 헤드를 제목과는 완전히 다르게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 언급된 제목의 러닝 헤드를 “Running and Heart Health in Elderly Patients (노인 환자의 달리기와 심장 건강)”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같은 순서로 같은 단어를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APA 스타일의 50자 제한에 맞는 러닝 헤드를 생성하기 위해 제목에서 “The” 또는 “A”와 같은 관사를 제거하여 문구를 단축할 수도 있습니다. 약어를 사용할 수는 없지만 “and”를 대신하여 &(앰퍼샌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러닝 헤드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페이지 머리글 스타일 및 문법 가이드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목을 축약하여 러닝 헤드를 만드는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예제 1

제목: Social Comparisons on Social Media: The Impact of Facebook on Young Women’s Body Image Concerns and Mood (소셜 미디어의 사회적 비교: 페이스북이 젊은 여성의 신체 이미지와 관련한 문제와 분위기에 미치는 영향)

러닝 헤드: SOCIAL COMPARISONS ON SOCIAL MEDIA (소셜 미디어의 사회적 비교)

 

예제 2

제목: Examining the Energizing Effects of Humor: The Influence of Humor on Persistence Behavior (유머의 활력 효과에 대한 조사: 유머가 지속적인 행동에 미치는 영향)

러닝 헤드: ENERGIZING EFFECTS OF HUMOR (유머의 활력 효과)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상에서 APA 스타일 러닝 헤드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삽입” > “머리글”을 클릭합니다. (또는 페이지 상단에서 “머리글”을 더블 클릭)
  2. “빈”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추가 서식 없이 왼쪽 정렬)
  3. 논문 제목을 대문자로 작성합니다.

 

자동으로 페이지 번호를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1. “삽입”> “페이지 번호”를 클릭합니다.
  2. 오른쪽 상단 위치에 표시하기를 선택합니다.
  3. 가능하면 “첫 페이지에 표시” 상자를 선택합니다. (이 단계는 Microsoft Word 버전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러닝 헤드를 작성을 위한 실용적인 팁

단어 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Microsoft Word에서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 “단어 수” 기능을 사용하여 단어 수를 계산합니다. 이렇게 하려면 작성 중인 머리말 문구를 선택한  다음 검토 메뉴로 이동하여 “단어 수”를 클릭합니다. 결과 상자에는 “문자(공백 없음)” 및 “문자(공백 포함)”의 수가 표시됩니다. 어떤 숫자를 봐야 하는지 알기 위해 저널이나 스타일 지침을 주의 깊게 읽으십시오. APA에서는 공백이 문자로 계산되기 때문에 두 번째 옵션인 공백 포함 단어 수를 확인합니다.

 

적용 중인 헤드를 각 페이지의 헤더로 추가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삽입 메뉴의 “머리글 및 바닥글”에서 “머리글”을 선택하여 머리글을 만듭니다. 각 페이지 상단에 헤더가 생성됩니다. 각 페이지에서 헤더를 수정하면 모든 페이지에서 헤더가 변경됩니다. APA 스타일에서 요구하는 대로 첫 페이지에만 “Running head”라는 문구가 표시되도록 하려면 헤더를 삽입하거나 편집할 때 머리글 및 바닥글 아래에 표시되는 “첫 페이지를 다르게 지정”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두 번째, 세 번째 및 다른 모든 페이지의 머리글을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첫 번째 페이지의 머리글을 독립적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러닝 헤드는 아마도 원고의 가장 작은 부분 중 하나이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큰 문제처럼 다가오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개념과 작성 방법을 잘 파악하고 있고 원고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다면 어렵지 않게 작성할 러닝 헤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이 그런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오픈 사이언스의 어떤 핵심 분야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있거나 활용하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