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연구원이 실험실 노트북을 유지/관리하는 데 도움되는 훌륭한 도구 9가지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왜 실험실 노트북을 유지 관리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할까?

실험실 노트북은 연구원을 위한 리소스 중 가장 유용한 부류에 속합니다. 평범한 작업이지만, 실험실 메모 작성은 연구원이 정보를 수집하고 모든 실험과 실험의 결과 및 실패를 추적하여 실험 최적화에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저널을 완성하는 작업과 비슷하면서도 그보다 훨씬 더 복잡합니다. 연구원이 수행한 실험의 모든 세부 사항을 언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실험실 노트가 연구원에게 신뢰할 수 있는 리소스가 되어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록을 성실하게 유지하면 연구원이 결과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원이 실험을 수행하고 며칠이 지나 분석하느라 서면 결과를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가 가끔 있기 때문입니다.
  1. 상세한 메모는 연구 작업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도중에 중단했던 작업을 이어서 계속하는 경우에도 도움이 됩니다.
  2. 잘 작성된 실험실 노트북은 서면 증거를 제공하고, 투명성을 높여주며, 연구원이 윤리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실험을 수행한 후 몇 개월이나 몇 년 후에 논문을 작성해 출판하기로 결정한 연구원들은 연구 노트에 의존합니다. 연구 노트가 논문 출판에 필수적인 재현성을 보장해 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연구 노트의 세부 정보는 연구원이 절차와 결과를 정확하게 서면으로 작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험실 노트의 유형

연구원이 저널에 문서화하는 정보의 유형이 실험실 노트의 유형을 정의합니다. 연구 프로젝트에서, 연구 노트는 문헌 보고서, 실험 계획, 실험 일정, 원시 데이터, 요구 사항, 절차, 통계 데이터, 순서도, 관찰 이미지, 참조 등과 같이 다양한 형식을 취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유형을 기반으로 하여 문서화된 모든 정보를 추적하는 데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작업은 처음에 보이는 것처럼 어렵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메모를 유지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려면 좋은 실험실 관행 및 건강한 메모 습관과 더불어 훈련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실험실 노트북을 사용하면 연구원의 삶이 단순해질까, 복잡해질까?

실험실 노트북을 유지 관리하는 것은 규율입니다. 모든 연구원은 자신이 수행한 실험에서부터 프로젝트를 위해 계획한 이벤트에 이르기까지 메모하는 습관을 고취해야 합니다. 그러나 경력 초기인 학생들은 메모하는 것을 편안하게 느낍니다. 학점을 취득하려면 필기는 의무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르고 프로젝트의 책임이 커지면서 학생/연구원은 정기적으로 메모를 하는 작업을 놓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다시피 연구 노트를 작성하는 작업이 실제 실험 기간보다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은 새롭고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응용 프로그램, 앱)들을 사용하여 실험실 노트북 작성에 오랜 시간을 소비해야 하는 문제를 다소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과거에 데이터 문서화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세스였습니다. 디지털 애플리케이션이나 전자 실험실 노트북은 프로젝트 데이터를 문서화하는 작업의 시간 관리를 개선해 줍니다. 종이에 펜으로 작성하는 노트와 달리, 디지털 실험실 노트북은 액세스와 검색이 용이합니다. 디지털 문서에서는 원시 데이터 더미에서 데이터를 검색하는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추가 계획된 실험에 관하여 연구원이 알림을 설정하는 작업을 도와주는 애플리케이션들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작업의 전체 개요를 보여주고 프로젝트 작업을 미리 계획하는 방법을 제공해 주는 앱들도 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을 사용하기보다 종이에 실험실 노트를 작성하는 편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개인의 필요에 맞춘 방법이기는 하지만, 종이에 글로 쓰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프로세스입니다. 손으로 쓴 노트를 선호하는 학자도 시간이 지나면서 전자 실험실 노트북과 애플리케이션에 적응해야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구 속도가 빨라지고 먼저 출판하려는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출판할 가치가 있는 지식을 소멸시키는 것보다는 여기에 더 스마트한 도구를 접목하여 작업하는 편이 낫습니다!

실험실 노트북을 유지 관리해 주는 훌륭한 도구 9가지

1. 랩구루(Labguru)

랩구루 웹서비스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연구원이 하루 종일 동안의 정보를 계획, 기록, 평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연구원은 실험 결과를 사진 찍어 공유하고, 화이트보드 그림을 사용하고, 컨퍼런스 포스터에 액세스하거나 실험의 관련 단계에 대하여 시각적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노션(Notion)

노션은 문서, 데이터베이스, 시청각 콘텐츠, 메모, 회의, 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줍니다.

3. 클로닝벤치(CloningBench)

생물학 분야 연구에 특화된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클로닝벤치는 복제 연구에서 연구원의 중요한 결정을 돕고 연구원을 안내합니다. 여기에는 몰 질량 계산기, 유전자 크기 추정기, 박테리아 성장 타이머 등과 같은 기능이 포함됩니다.

4. 펍체이스(PubChase)

펍체이스는 생의학 출판물의 최신 업데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연구원은 문헌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여 흥미로운 기사를 저장했다가 나중에 읽을 수 있습니다.

5. 셀 이미징 HD(Cell Imaging HD)

연구원은 이 앱을 사용하여 시약, 형광 염료 및 프로토콜을 찾고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셀 이미징 HD는 세포생물학 및 주요 현미경 시스템에 관련된 연구를 위하여 설계되었습니다.

6. 피칼크(PCalc)

다양한 정량 실험 설계 작업에 널리 사용되는 계산과 단위 변환을 도와줍니다. 피칼크는 가장 호평 받는 과학 앱 중 하나입니다.

7. 하이브벤치(Hivebench)

하이브벤치는 종이 노트북을 대체하며 실험실 연구를 위해 특별 설계되었습니다. 연구원은 연구 프로젝트를 보다 상세하게 체계적으로 정확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8. 바이오진(BioGene)

바이오진은 빠른 참조 도구입니다. 의학 연구에서 자주 사용되는 유전자를 찾아줍니다. 과학자들은 관련 출판물에 등장하는 유전자에 관하여 가능한 최대의 세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9. 리서치킷(ResearchKit)

과학자들이 연구를 위한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는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이 앱을 통해 참가자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연구원은 앱을 살펴보고 다양한 연구 역할에 적합한 개인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앱은 링크드인(Linkedin)처럼 작동하지만, 이는 연구 분야에만 해당됩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오픈 사이언스의 어떤 핵심 분야에 대해 가장 많이 알고 있거나 활용하고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