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립 보건원 박사후연구원을 위한 지원제도, K99/R00 소개

30VIEWS
  May 14, 2018   Enago Academy   : 0

  : 업계동향, 전문가견해

미국 국립 보건원(National Institute of Health, NIH)은 많은 연구자에게 선망의 대상입니다. 1887년에 설립되었으며, 미국 메릴랜드주 베데스다에 본원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언론 기사, 주요 임직원 인터뷰 등에서 나온 수치를 기준으로 예측해 보면 총인원은 약 2만 명, 연간 예산은 2018년 약 370억 달러(한화 약 39조 원)에 달하는 거대한 기관입니다. 간단하게, 보건과 관련된 모든 사안의 최종결정을 담당하는 정부 기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생물 세균 테러가 일어나거나, 의학 및 약학, 환경 오염 관련 정책 등 수많은 사안을 다룹니다. 이러한 미국 국립 보건원의 포스트닥터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식명칭은 THE NIH PATHWAY TO INDEPENDENCE AWARD (Parent K99/R00)이며, 박사학위 대상자의 정식교원 임명 전 지원할 수 있습니다. K99와 R00 두 가지 코스로 지원되는 것이 특징인데, K99는 멘토링 단계, R00은 독립적 연구 단계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닥터 과정이 4년 미만이면 지원할 수 있으며, 당연하게도 해당 지원 분야에 특화된 지식과 경력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임상시험 필요 여부에 따라 지원 유형이 달라지며, 지원 분야별로 접수 양식이 다르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오래되고 유명한 프로그램인 만큼 지원 절차도 잘 가다듬어져 있기에 꼭 필요한 사항만을 기재하도록 효율적인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지원 금액도 최고 수준인데, 특히 두 번째 R00단계에서는 미국 내 테뉴어-트랙 혹은 유사 과정 근무 시 최대 3년간 지원을 해주며, K99 단계에서 1~2년 동안 지원받는 금액을 포함하면 최대 100만 달러(약 10.6억 원)을 받을 수 있기도 합니다. 선발 인원은 매년 약 200명 전후로, 합격률은 약 22% 정도입니다. 최고 수준 포스트닥터 프로그램임에도 생각보다 합격률이 낮지 않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애초에 지원 가능한 수준의 인원이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대략적인 난이도를 추정할 수 있겠습니다. 논문 게재 실적 등 능력과 경력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하며,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연구 계획, 잘 정리된 로우(Raw) 데이터 보유 등도 가점 요인이 됩니다. 단, 미국 국립 보건원에서 최소 1년간 근무해야 하며, 미국 국립 보건원 관련 조사를 담당하게 됩니다. 현재 멘토와 자신의 관계도 ‘석사 및 박사 과정 6년간 지도교수” 등으로 뚜렷해야 하며, 멘토의 역할과 본인의 역할도 명확히 표기되어야 합니다. K99에서의 계획과, R00에서 연구할 사항도 자세할수록 좋습니다. 이외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조해 보시기 바랍니다.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