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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학위논문 디펜스 요령 13가지

학위논문 디펜스란?

학위논문(이하 논문) 디펜스 또는 논문 방어는 여러분의 학업을 평가할 학술 전문가들 사이에서 본인의 연구를 방어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논문 디펜스는 마치 대질 심문 같을 때도 있지만, 사실은 논문 디펜스를 두려워할 필요 없이 잘 준비할 수 있습니다.

논문 디펜스는 어떻게 준비할까?

1. 준비를 일찍 시작하라

논문 방어는 3개월이나 6개월간의 연습이 아닙니다. 모든 연구 목표가 완료될 때까지 손 놓고 기다리지 마세요. 일찌감치 준비를 시작하고, 논문의 모든 복잡성과 수행한 모든 연구 실험의 이유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다른 디펜스 지원자의 프레젠테이션에 참석하라

소속 대학에서 공개 논문 프레젠테이션을 찾아보세요. 다른 대학에서 열리는 공개 논문 프레젠테이션에도 참석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이렇게 하면 논문 디펜스가 무서운 과정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는 데 도움이 됩니다. 둘째, 다른 연구자들이 어떻게 논문을 디펜스하는지 보면서 비법과 요령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학과 과학계에 논문 디펜스가 필요한 이유를 이해하게 됩니다.

3. 슬라이드 준비에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라

논문 디펜스 절차는 기한 전에 논문을 제출하기보다 더 어렵습니다. 이상적으로는 논문을 완성한 후 슬라이드 준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준비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세요. 슬라이드가 올바른 데이터를 담고 있는지 확인하고 추론의 표현을 다듬어서 프레젠테이션에 논리적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4. 프레젠테이션을 체계화하라

프리젠테이션 설계는 서두르지 않도록 합니다. 시간을 충분히 들여 체계가 잘 잡힌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심사위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고품질 슬라이드를 만드세요. 슬라이드가 청중의 관심을 끌도록 하세요. 프레젠테이션 내용을 철저하고 정확하게 유지하고, 스마트 아트를 활용해서 더 나은 슬라이드를 만들어보세요.

5. 호흡법을 연습하라

TED 강연 동영상을 몇 개 보다 보면 강연이나 연설을 하는 사람들이 매우 유창하게 말한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숨을 쉬거나 숨이 가빠지는 순간이 거의 눈에 띄지 않을 정도입니다. 이처럼 힘들이지 않는 연설을 가능하게 해주는 숨은 이유는 단 하나입니다. 바로 연습, 다시 말해 호흡법 연습입니다.

연설이나 발표를 하는 사람은 누구나 호흡을 제어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길고 꾸준한 호흡이 중요합니다. 호흡에 주의를 기울이고 속도를 늦추어 느리게 호흡합니다. 이렇게 할 수 있게 되기까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6. 임팩트 있는 소개를 준비하라

청중은 기대하는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첫 문장이 청중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또한 논문이 심사위원들에게 임팩트를 미칠 수 있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논문과 그 내용을 풀어나가는 방식에 심사위원들이 열광할 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소개는 중요한 질문들에 대한 답변의 역할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질문은 “이 프레젠테이션에 시간을 할애할 가치가 있는가?”입니다. 따라서 첫인상을 잘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 몇 분이 전체 프레젠테이션의 분위기를 결정짓기 때문입니다.

7. 나만의 질문 목록을 유지하라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동안 스스로에게 던지게 되는 질문을 모두 기록해 두세요. 모든 질문에 독자의 관점에서 접근해 보세요. 본인이 이 주제에 대해 모른다고 가정하면 주제를 훨씬 더 잘 파악할 수 있는 질문을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질문 목록을 준비해 두면 심사위원들이 여러분의 연구를 이해하려는 과정에서 제기할 수 있는 질문에 대비하기 좋습니다. 다른 지원자의 공개 토론에 참석해 보는 것도 논문 디펜스 질문을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말하기와 바디랭귀지를 연습하라

슬라이드를 성공적으로 준비 및 연습하고 나면, 논문을 발표하는 동안 본인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연습의 목적은 외양을 꾸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바디랭귀지를 알고 필요하면 긴장을 푸는 것입니다.

바디랭귀지에 주의하세요. 등을 곧게 펴고 어깨에서 힘을 뺍니다. 자세가 바르면 자신감이 생깁니다. 그러니 거울에 비친 자기 모습을 관찰하며 움직임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합니다.

9. 모의 프레젠테이션을 해보라

사전에 시험삼아 디펜스를 해보는 것은 좋은 습관입니다. 모의 디펜스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실제 디펜스와 유사한지 여부입니다. 그래야 실제 디펜스에 대비한 경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10. 실수 처리법을 배우라

실수를 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실수를 해도 계속해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수 때문에 논문 디펜스가 흔들리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심호흡을 하고 다음 요지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11. 프레젠테이션을 서두르지 마라

긴장한 상태에서는 프레젠테이션을 최대한 빨리 끝내고 싶게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런 상황에서는 불안감이 일어나 말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지고 중요한 세부 사항을 건너뛰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논문 디펜스는 대실패로 끝나게 됩니다.

12. 충분한 휴식을 취하라

논문 디펜스 준비 요령 중에서 휴식은 매우 중요합니다. 큰 행사를 하루 앞두고 잠을 이루기 어려운 것은 당연하지만, 집중하려면 일찍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잠자리에 들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겠다는 의도를 분명히 하세요.

13. 논문 디펜스를 하는 본인의 모습을 시각화하라

이 연습은 간단하지만 자신감에 엄청난 영향을 미칩니다.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자신의 모습을 매일 밤 잠들기 전에 시각화하기만 하면 됩니다. 논문 디펜스 날까지 매일, 청중 앞에 서서 하나의 요지에서 다른 요지로 옮겨가며 유창하게 프레젠테이션을 이어가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세요.

이 연습은 많은 노력과 끈기가 필요하지만, 결과는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시각화를 하면 논문 디펜스라는 무서운 일을 해내는 본인의 모습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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