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편집 및 주석 다는 방법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포럼에 질문을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자는 논문의 초고를 쓰고 나서 자신의 논문을 스스로 교정합니다. 원고는 여러 번 거듭나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갖춥니다. 논문은 저자의 의도가 모든 독자에게 쉽게 전달되어야 합니다. 스스로 교정해 잘 다듬은 논문을 제출하면 세 가지 측면에서 유익합니다.
1) 리뷰어 또는 에디터의 일을 덜어줍니다
2) 리뷰어 또는 에디터가 논문의 타당성을 수월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3) 논문이 출판 승인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음의 팁을 활용하면 논문의 자가 교정에 도움이 됩니다.
- 논문 프린트: 논문을 종이에 프린트합니다. 이렇게 하면 보는 눈이 달라져 자신의 글에 “매몰되지 않게” 됩니다. 논문을 빠르게 한 번 통독합니다. 그런 다음 빨간 펜으로 어색한 부분을 표시합니다.
- 휴식: 초고를 완료한 다음, 최소 몇 시간 이상 휴식을 취합니다. 하루 이상이 좋습니다. 논문을 다시 손에 들면 새로운 시선으로 보게 되고 모호한 내용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문장 오류와 실수를 쉽게 발견합니다.
- 소리 내어 논문 읽기: 소리 내어 논문을 읽으면 자연스럽게 읽혀야 합니다. 뭔가 부자연스럽거나 어색하게 읽히는 부분이 나타나면 그 부분을 표시하고 계속 읽어갑니다. 논문 읽기가 끝나면 표시한 부분의 오류를 수정하고 다시 읽어봅니다.
- 리뷰어 입장 되기: 효율적으로 자가 교정을 하려면 저자의 입장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리뷰어의 입장에서 논문을 살펴보면 승인 거절의 사유가 될 만한 결점을 더욱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팁을 활용하면 논문의 자가 교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 교정 서비스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출판 가능한 논문을 만들어 드리는 이나고의 교정 서비스에 맡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