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 아이디어를 논문에 적용해도 되는지, 아니면 해당 아이디어로 이미 출판된 논문이 있는지 알 수 있는 효율적 방법은 무엇인가요?
완전히 독창적이고 ‘전혀 손 닿지 않은’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다양한 연구원들이 유사한 컨셉, 아이디어, 이론을 동시에 독자적으로 구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아이디어가 이전에 접근하지 않은 새로운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위논문의 컨셉이 새로운 것인지 확인할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적절한 키워드와 필터를 사용하여 해당 분야의 최근 관련 논문을 모두 찾아봅니다. 자신이 쓰려는 논문과 관련 있는 최근 논문에 실린 참고문헌을 추적합니다.
- 대학 도서관을 활용하면 해당 분야 전반의 박사학위 논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문헌연구(literature review)’ 또는 ‘관련 논문(related work)’을 언급하는 섹션은 확립한 아이디어와 이론을 조사하는 용도로 활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 지난 몇 년 동안 해당 분야 최고 저널에 게재된 논문을 살펴보고 자신의 아이디어와 관련 있는 논문을 찾아봅니다.
- 최근에 출판된 종설(review articles)을 확인합니다. 해당 분야에서 저명한 선임 연구원이나 전문가는 첨단 연구를 소개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연구 논문의 도전이나 한계도 언급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이러한 논문에서 키울 수 있습니다.
- 학술대회 초록은 연구계가 현재 어디에 초점을 두는지 알아낼 수 있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 유명한 과학 블로그와 과학 토론 포럼을 읽어 현재 동향을 이해합니다.
- 자신의 연구가 상업적 활용 가능성이 있다면 특허 검색을 하여 관련 있거나 유사한 연구를 살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