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연구실 툴킷(Toolkit)’으로 연구 효율성을 높여보세요

코로나19 팬데믹은 과학 생태계에 예상치 못한 격변을 일으켰습니다. 그 결과, 전통적인 과학 출판 시스템과 연구실 연구 프로토콜은 큰 변화와 마주했습니다. 점차 세계는 힘을 내 연구 활동을 재개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물리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연구원들은 경쟁력과 연구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을지 우려를 표합니다. 이 때문에 연구와 실험실 관리의 모든 측면을 다시 따져보는 일이 시급합니다.

전문가들이 독점 준비한 유용한 연구실 툴킷을 활용해 보면 어떨까요! 전례없는 중단 후 연구실을 다시 열고 연구를 재개하려는 열의를 다지는 연구원을 위한 체크리스트 목록입니다! 이 체크리스트를 통해, 연구실에 원활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미리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 체크리스트는 코로나19 팬데믹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적절한 연구 계획 수립과 전략 채택을 돕습니다.

팬데믹 시기에 연구할 수 있도록 연구실 환경이 갖추어져 있나요?

연구원과 학자들은 연구실로 돌아가기를 열망합니다. 여러 연구실이 시차를 둔 연구 일정으로 단계적 재개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때 연구 공간을 잘 준비해 놓고 안전지침을 제대로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험과 실험실 시스템에서 중요도와 우선도를 체크해야 합니다. 책임급 및 선임급 연구실 구성원은 집에서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업무는 무엇인지 신중하게 선별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을 준수하면서 실험실에서 일하는 다른 구성원과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실 책임자는 오랜 기간 후 연구실에 복귀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스트레스나 불안을 염두에 두고 연구 일정을 짜야 합니다! 불확실한 이 시기에 줄어든 인력으로 인한 지연을 막기 위해 신중하게 연구 활동을 계획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연구실 책임자는 업무 재배정 및 실험실 구성원 교차 교육을 통해 필요한 경우 업무 지원이 가능하도록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추가로,

봉쇄와 이동 제한 조치로 인해 공급망에 상당한 차질이 발생했습니다. 따라서 시약, 소모품(소독제, 개인보호장비), 구하기 쉽지 않은 기타 실험기구는 미리 계획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연구원은 예기치 않은 위기 상황으로 인해 실험실 운영이 다시 제한되는 경우 재개되던 모든 과정이 다시 봉쇄될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전문가가 작성한 이 체크리스트에는 연구실 책임자가 연구 공간을 준비하고 위기 상황에 미리 대비할 수 있는 주요 안내 사항이 담겨 있습니다.

팬데믹 시기에 연구원의 연구활동 시 꼭 필요한 예방 조치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매우 높으므로 이 시험 중에는 연구실 안전과 연구원 보호가 최우선입니다.  모든 연구실 구성원은 감염 확산 위험을 최소화하고 표면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추가 예방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연구실에 들어오기 전 연구원들은 자신과 동료의 안전을 위해 적절한 코로나19 위험도 자가측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연구실 책임자는 공유 장비 공간(조직 배양실, 발효실, 현미경 검사실)의 사용과 정기적인 소독에 대한 적절한 일정을 수립해야 합니다. 연구의 성격에 따라 필요할 때마다 적절한 개인보호장비(PPE)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연구 장비, 특히 하이터치 표면을 사용 전후에 철저히 청소해야 합니다. 연구 시설에서 일하는 모든 연구원이 매일 연구를 시작하고 마치는 시점에 연구실 동료와 짝을 이뤄 서로 체크해 주는 동료 안전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이는 연구원들이 팬데믹 시기에 연구하면서 마주할 수 있는 우려에 대해 열린 마음으로 얘기하도록 이끌어줍니다.

이 체크리스트에는 연구원들이 연구를 재개하기에 앞서 지켜야 할 모든 주요 예방 조치가 담겨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팬데믹 시기에 연구하는 동안 도움되는 연구 관련 팁

연구원들은 자신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인간 참가자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실험도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보통 몇 주에서 수개월이나 수년 동안 지속되는 동물 및 미생물 기반 연구를 시작하려면 우려를 떨치기 어렵습니다. 연구 책임자들은 긴급 폐쇄로 인해 연구가 중단되거나 다시 지연될까 걱정합니다.

전문 연구자로서 우리는 부지런하고 체계적이어야 합니다. 연구실의 안전정책을 재검토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 연구 방식을 새롭게 정비해야 할 때입니다. 또한 연구실은 실험 시작 전에 중요한 공급품(유통기간이 짧거나 해외에서 조달해야 하는 공급품)을 구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계획한 연구가 해당하는 요구조건을 모두 준수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이런 요구조건에는 연구윤리위원회(IRB)와 동물실험윤리위원회(IACUC) 같은 위원회의 승인이 있습니다. 연구를 지속할 효율적 계획을 세울 때 준비해야 할 일을 담은 체크리스트를 전문가들이 작성했습니다.

체크리스트를 다운로드하여 혼란 없이 연구를 수행하세요.

원격 연구에서 생산성을 유지하는 법

정상적인 연구 환경을 재개하기 위해 많은 힘을 씁니다. 하지만 많은 과학 연구 인력이 여전히 원격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데이터 수집 및 현장 연구에서 예상치 못한 지연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일정 및 향후 연구 전망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까요? 연구원들은 이 시기를 미완성 논문을 완료하고 전문가와 교류하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연구를 홍보하고 온라인 세미나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원격 연구로 최대 효과를 내기 위해, 전문가들이 정성껏 준비한 체크리스트를 제공해 드립니다. 어디에서 연구하든 생산성 유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체크리스트를 최대한 활용하여 연구 활동을 성공적으로 재개하기를 기대합니다. 체크리스트를 읽으면서 느낀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