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두 번째 석사 학위 또는 박사 학위,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석사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종종 또 다른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의 취득을 두고 고민합니다. 석사와 박사는 모두 대학원 연구로 간주되지만, 이 두 학위 간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결정을 위해서는 신중히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석사 학위는 업계에서 일을 하고 싶지만 먼저 현재 분야에서 추가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새로운 지식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박사 학위는 현재 분야에 대해 고급 연구 기술 및 전문적인 지식을 얻거나 학계에서 경력을 쌓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이나고는 왜 학생들이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가에 대한 주제를 다룬 적이 있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두 번째 석사 학위를 취득해야 할까 아니면 박사 학위를 취득해야 할까?’를 고민하는 분들을 위해 두 선택지에 대해 자세히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석사 학위 또는 박사 학위를 위한 필수 요건

먼저 두 번째 석사 학위 또는 박사 학위 취득을 위한 몇 가지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관련 과목의 학사 학위: 지원하고자 하는 프로그램 및 기관에 따라 관련 과목의 학사 학위 및 특정 기준 이상의 성적이 요구될 수 있습니다.

언어 능력: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학생의 경우 언어 테스트 등을 통해 언어 수준을 증명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전문적인 경험: 일부 대학원의 프로그램은 전문적인 경험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입학시험: 일부 MBA 과정 및 특정 과목 영역 및 자격에 따라 입학 시험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두 번째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의 차이점 6가지

  1. 기술 습득 VS 연구

석사 프로그램은 주로 다양한 분야의 커리큘럼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특정 기술과 도구를 습득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반면, 박사 학위는 특정 문제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교수의 제한된 지도하에 독립적으로 연구를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미래의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필요한 기술을 습득을 하고자 한다면 두 번째 석사를,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고자 한다면 박사 학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학위 취득 기간

석사 프로그램의 경우 일반적으로 4 학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짧게는 1년 이내에 공부를 마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반면 박사 학위는 분야와 대학원에 따라 3년 또는 그 이상을 소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졸업 이후의 계획을 실현하기까지의 기간과 학위 취득을 위한 기간을 고려하여 두 번째 석사 학위 또는 박사 학위 진학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1. 커리어 방향

위에 언급한 듯이, 석사 학위는 일반적인 기술을 배우고 다양한 직업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직업에 대한 선택지가 열려있습니다. 예를 들면, 커뮤니케이션 석사 과정을 통해 저널리즘부터 홍보 및 판매에 이르는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반면, 박사 학위의 경우에는 전문 분야가 좁아지는 대신 깊은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명확한 커리어 목표롤 갖고 해당 분야에서 최상위의 자리나 프리랜서 또는 기업가가 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1. 학위의 유용성 및 자금 지원 기회

석사 학위는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며 변화하는 취업 시장에 맞추어 매년 점점 더 많은 프로그램 및 조합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박사 학위는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연구 목표에 더 중점을 두어 수년에 걸쳐 다양한 부서와 지원자들이 연구에 참여합니다. 또한, 박사 학위에 진학한 이들의 목적은 주로 사회의 연구 요구뿐 아니라 정부 기관, 박물관, 지방 당국과 같은 기관의 요구에 따르기 때문에 시장 변동에 덜 민감합니다.

  1. 유연성 및 시간 약속

석사와 박사 과정의 또 다른 차이점은 유연성과 수업 시간입니다.

석사 과정은 직장이 있는 학생의 출석을 위해 늦은 저녁 또는 파트타임 수업을 제공하지만 박사 학위는 풀타임 직장과 동일하여 다른 직업을 동시에 가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박사 학위는 교육, 컨퍼런스, 논문 출판 및 부서 지원과 같은 지속적인 연구 및 학문과 관련된 책임을 포함합니다.

  1. 전문 분야를 변경하고 싶다면…

만일 더욱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거나 새로운 전문 분야로 방향을 전환하고자 한다면 석사 학위가 적합합니다. 박사 학위의 경우 해당 분야에 대한 친밀함을 요구하기 때문에 완전히 다른 분야로 지원하여 새로운 주제와 영역에서 성공적인 연구를 이루어내는 것은 어렵습니다.

 

#두 번째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를 취득함으로써 얻는 결과

 두 번째 석사 학위를 얻음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1. 서로 보완하는 공통된 분야의 학위 습득
  2. 서로 다른 산업에 대한 통찰력 습득
  3. 커리어 기회 향상 및 가치 있는 고용인으로 성장
  4. 네트워크 확장을 통한 취업 기회 증가
  5. 커리어 목표에 맞춘 교육 이수

 

박사 학위를 취득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1. 선택한 분야에 기여
  2. 장기적인 커리어 목표 달성에 도움
  3. 지식 향상 및 배움에 대한 도전
  4. 해당 분야를 공부하는 즐거움
  5. 지적 가능성 입증

 

 #두 번째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의 장점과 단점

두 번째 석사 학위의 장점

-기술 향상: 두 번째 석사 학위를 취득함으로써 현재 분야에서 기술을 더욱 강화할 수 있습니다.

-경력 변경: 첫 번째 석사 학위를 마친 후, 해당 분야가 더 이상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두 번째 석사 학위에 진학하여 빠르게 경력에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산업 간의 연결: 두 번째 석사 학위 프로그램을 취득하여 여러 분야에 대해 명확한 필요성을 파악하고 통해 서로 다른 산업 간의 광범위한 상호 작용을 이루어 더 많은 산업이 혁신을 시도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석사 학위의 단점

-인식: 첫 번째 석사 학위와 관련이 없는 분야의 두 번째 석사 학위를 취득하면, 경력에 변화가 있더라도 잠재적인 고용주가 귀하를 한 분야에 집중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할 수도 있습니다.

-급여: 같은 분야에서의 두 번째 석사 학위는 수입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관련이 없는 분야의 두 번째 석사 학위는 그럴 가능성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커리어 방향을 유지하려는 경우 두 번째 석사 학위는 불필요한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박사 학위의 장점

-전문가로서의 확립: 박사 학위를 소지 한 개인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박사 학위는 권위 있는 지위뿐만 아니라 연구 및 학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는 기회를 열어줍니다.

-헌신: 박사 학위는 학습에 대한 의지, 헌신 및 동기를 보여줍니다. 지속적인 학습에 대한 강한 열정은 일반적으로 업계에서의 무게 있는 리더가 될 잠재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고용주에게 매우 좋은 인상을 줍니다.

박사 학위의 단점

-자유롭지 못함: 완료하는데 3~4년이 소요되는 박사 학위는 엄청난 헌신과 노력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수행하는 연구의 분야가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더 이상 생각하지 않더라도, ‘가치 있는’ 분야여야 한다는 압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또한 박사 학위 취득 이후에도 커리어 방향을 성공적으로 바꿀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박사 학위 이후의 커리어 방향이 ‘고정’되어있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과잉 자격: 잠재적 고용주가 박사 학위에 대해 과잉 자격으로 간주할 수 있으며 연구 또는 학계 이외의 직업을 찾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업을 진행하는 동안 업계에서 꾸준히 일하며 경력을 쌓은 이들에 비해 실제 업무 경험이 부족하다고 여겨질 수도 있습니다.

-비용 부담: 박사 학위 프로그램은 수업료 및 생활비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지원금은 풀타임 프로그램의 첫 3.5년과 파트타임 프로그램의 첫 7년만 지원이 됩니다. 만일 지원금을 받는 기간을 넘어서 연구에 어려움을 겪는 연구원들을 종종 찾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구 비용을 직접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 오는 경우 상당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두 번째 석사 학위와 박사 학위 중 어떤 것이 더 자신에게 적합한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둘 중 하나를 결정하는 것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커리어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자신의 미래와 커리어에 대해 고민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느 쪽이든 두 선택지 모두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며 여러분을 위한 새로운 문을 열어 줄 것입니다.

이 포스팅이 여러분이 결정을 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나에게 가장 좋은 결정하시길 응원합니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