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체 연구직 지원을 위한 이력서 쓰기 팁

많은 젊은 연구자들이 박사학위 취득 막바지에 이르면 마땅한 진로를 선택하는 시험대에 직면하게 됩니다. 학술계 연구가 모든 사람에게 매력적이진 않기 때문에, 일부의 연구자들은 때때로 산업체 연구직으로의 진로를 고려합니다. 산업체 연구란 개인이나 비영리 부문에서 시행되고 있는 응용연구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만일 일자리를 찾는 젊은 연구자들이 학술계 외에 다른 경험이 없든지 아주 적다면 어떻게 산업체 연구직에 지원해야 하는지 모를 수도 있습니다. 산업체 연구직에 지원하기 위한 이상적인 이력서 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산업체 연구를 택하는가?

지난 수년간 박사학위 소유자 수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지만, 대학 교수직을 포함한 학술계 내의 직업 수는 증가하지 않고 있습니다. 2011년 한 해에만 3만 6천 명의 박사학위가 수여되었지만, 그 해에 유효한 교수직 자리는 단지 3천 개에 불과했습니다. 미국 내에서 정년보장 트랙 교원의 수는 빠르게 감소하고 있습니다. 정년보장 교원 자리가 보장된 교수의 평균 연봉은 6만 불 정도 됩니다. 그러나 훨씬 더 많은 사람이 학술계 내에서 겸임교수로 일하고 있으며, 이들 겸임교수는 고용 보장이나 혜택이 없습니다. 따라서 현 인력시장 실태는 젊은 졸업생들과 연구자들에게 산업체 연구직으로의 진로 고려를 설득력 있게 만듭니다.

그러나 산업체 연구직에 지원하는 것은 학술계 대학 교수 자리에 지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다시 말해 교수직 지원을 위한 이력서를 쓰는 것과 산업체 연구직 지원을 위한 성공적 경력을 쌓는 것은 전혀 다릅니다. 교수직 지원 이력서는 자격 요건과 연구논문 출판물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 반해, 산업체 연구직 지원을 위한 이력서는 산업체에서 특별히 사용되는 다른 요건들을 강조하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즉 산업체 고용 매니저는 여러분이 교육계가 아닌 산업현장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관련 경험, 기술, 그리고 품행을 더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이것들은 조직과 시간 관리능력, 프로젝트 관리, 서류작성, 그리고 의사소통, 협동작업, 분쟁 조정, 갈등 해결, 그리고 대인관계 기술을 포함합니다.

산업체 구직 이력서에 포함해야 할 것들

산업체 구직 이력서는 한두 페이지 정도의 길이여야만 합니다. 교육경력보다는 경험에 중점을 두십시오. 이력서는 여러분이 지원하시는 직장에 따라 작성하십시오. 여러분의 산업체 구직 이력서에 포함해야 하는 중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여러분이 찾고 있는 일자리에 직접적으로 연관된 전문 경험: 다른 사업체에서 비슷한 경력이 있습니까? 같은 산업체 내 다른 역할로 일해 보신 적은 있습니까? 이 둘은 전부 연관된 전문 경험으로 여겨집니다.
  • 과거 경력에서의 업적: 여러분의 업적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이것은 단순히 여러분의 직업적 의무를 나열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여러분의 일이 단순히 연구비 지원서를 쓰는 것이었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그대신 숙련된 생물학자들로 구성된 팀을 이끌어 백만불의 자금을 성공적으로 유치했었다고 말씀하십시오. 고용 매니저들은 구체적 숫자의 나열을 선호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 연관 기량: 당신은 팀의 리더 자리에 지원하시며, 과거 프로젝트 책임자로서 일하신 경험이 있으십니다. 지원하시는 직장이 고객과의 직접 대면을 의무로 합니다.과거에 사람들과 함께 일해보신 경험이 있으십니까? 당신이 지원하시는 일자리와 직접 연관된 실력이 있다는 것을 미래의 고용주에게 적극 알리십시오.

여러분이 지원하는 직장과 직접 연관된, 자원봉사 경험, 취미, 그리고 다른 사회 활동을 당신의 산업체 구직 이력서에 넣을 수 있습니다.

산업체 구직 이력서에 넣지 말아야 할 점들

구직 이력서를 보내기 전에, 다음의 사항들이 없는지 다시 확인하십시오:

지나치게 격식 없는 이메일 주소: 어느 누구도 “hotdog69@yahoo.com”와 같은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는 사람이 자신의 미래 프로젝트 매니저로 채용되길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 개인 정보 (종교, 사회계급, 인종, 나이, 결혼 유무, 사회보장제도 번호, 성별, 성향, 정치적 성향, 또는 사진 같은 정보): 여러 많은 지역에서 고용 매니저가 개인 정보사항을 고용심사에 고려하는 것을 법으로 금지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개인 정보사항을 넣는다면, 결국 이것이 당신의 이력서를 휴지통으로 직행하게 하는 이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추천서: 당신에게 흥미를 느끼는 미래 고용주들은 필요하다면 당신에게 추천서를 요구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당신의 구직 이력서에 오자와 문법 실수가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하십시오. 구직 이력서를 40군데나 돌리고 나서야 “세부상항에 즈먹하십시요”라고 잘못 썼음을 알아차리고 창피함을 느끼면서, 그때문에 채용되지 않았음을 나중에 알게 되길 원하진 않으실 겁니다.

참고 문헌

  1. https://medium.com/@robert.smith_31303/tips-on-writing-a-resume-for-an-industrial-research-job-enago-academy-455fec78abf6
  2. https://career.ucsf.edu/sites/career.ucsf.edu/files/Resume%20Session%20Spring%202016%20%20.pdf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