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학위 취득 후 사업가로 변신하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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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un 01, 2018   Enago Academy   : 0

  : 업계동향, 전문가견해

박사 학위를 따는 데 걸리는 기간이 평균적으로 5년 ~ 10년까지 장기간인 것을 감안하면 이렇게 오랜 시간과 노력을 들여 학위를 취득한 후 학위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또는 어떤 진로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아무리 많이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연구 기관에 연구원으로 재직하는 등 박사 학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생경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진로는 사업가로 변신하는 것입니다. 보통 심도 있는 학술 연구를 진행한 후, 그것을 사업 모델로 발전시킬 생각을 하는 경우가 드물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동안에 자신이 갈고닦은 많은 학문적 기술적 지식들이 사업가로 변신하는데 필요한 모든 역량을 갖춰줬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는 까닭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박사 학위를 기반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사업 모델과 박사 학위를 취득하면서 얻게 되는 사업가적 역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필요한 것은 모두 박사 학위 과정에

박사 학위를 취득하는 동안 모든 학생은 자신만의 학술적 연구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신이 심도 있게 진행한 연구를 어떻게 사업 모델로 탈바꿈할 수 있을까요? 학술 모델을 기반으로 사업 모델을 운영한다는 것이 가능하기는 한 것인지에 대한 의심을 지우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면 박사 학위를 거치는 동안 어떻게 하면 스스로를 채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과 한정된 재정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까지 사업의 주춧돌을 세우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연습을 한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이를 동력으로 생각하고 사업 모델을 구축하면 되겠습니다.

 

학술 연구는 그 자체로 사업적 역량과 밀접한 관련

박사 학위를 위한 연구를 진행하면서 얻게 되는 모든 것들은 사업적 역량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 주제를 뽑는 것은 그 자체로 사업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과 같습니다. 둘 다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문헌 조사를 하는 것은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는 주제가 사회의 어떤 부분에 공헌할 수 있는지를 판단해야 하기 때문에 이는 사업을 구상할 때 시장 조사를 진행하는 것과 맞물려있습니다. 또한 연구 계획 제안서 작성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실행 과정이 어떻게 되는지를 계획해 볼 수 있고, 이는 사업 제안서를 작성하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강의 및 콘퍼런스에서 자신의 연구를 동료들에게 선보임으로써 사업에 필수적인 네트워킹 방법을 배우게 되고, 연구 기금의 마련을 위해 여러 기금 관련 단체에 왜 자신의 연구가 기금을 받을 가치가 있는지 등을 발표, 설득하면서 사업 투자를 설득할 때 필요한 기술을 익히게 됩니다. 박사 학위 및 사업 모두 시간, 에너지의 헌신을 필요로 하는 만큼 박사 학위를 마칠 때엔 이미 한가지 목표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한 곳에 쏟아붓는 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가 사업을 할 때 빛을 발하게 될 것입니다.

 

연구 모델 중심의 사업 –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 

모든 연구 주제는 사업 모델로 변신할 충분한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아이디어만으로 사업을 구축할 수는 없는 만큼 사업 모델의 시작을 위해서는 어떠한 자질과 노력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열정을 쏟아부을 수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 모델 정하기

2) 아이디어 보호하기: 특허 관련 자문 구하기

3) 끊임없이 공부하기: 시장 조사는 물론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공부하기

4) 스스로를 믿고 의지하기: 사업 초반에는 모든 것을 스스로 다 해야 하는 만큼 자기 의심은 금물

5) 철저한 시험 거치기: 자신이 개발한 상품 또는 사업 모델을 끊임없이 테스트하기

6)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기

7) 네트워크 구축: 자신의 사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 / 기관과 교류하여 지원 모델 구축하기

8) 홍보하기: 자신만의 브랜드 개발 후 이를 홍보하기

9) 경쟁력 갖추기: 타사의 제품이 알려지기 전에 자신의 제품을 먼저 출시하기

10) 성공적인 사업 계획 갖추기: 원래의 계획을 그대로 따르되,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수정하기

연구 기반 사업 모델의 성공 사례는 이미 많이 존재해 왔고, 지금도 계속적으로 쌓여가고 있습니다. 자신의 열정을 쏟아부은 연구 모델을 사업으로 변신시킬 수 있는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갖고 계시나요? 그렇다면 박사 학위를 취득하며 연구를 진행한 것만으로도 사업의 여러 단계에서 거쳐야 하는 일들은 한 번 경험한 거나 마찬가지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이제 사업 모델을 구상할 준비가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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