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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에게 필요한 훌륭한 멘토란?

연구가로서 과학 연구는 많은 연구원들과의 협력과 협동을 필요로 합니다. 연구원들 중에는 책임 연구자 외에도 흔히 포닥(박사후 과정: Post-Doctor)이라고 불리는 연구원, 정규 연구원, 그리고 대학원생 등이 있습니다. 이 중 대학원생은 연구의 큰 부분을 수행하며, 미래 과학 연구를 이끌고 나갈 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훌륭한 멘토의 역할이 중요하겠습니다.

지도 교수가 능력 있고 재능 있는 대학원생을 원하는 것처럼, 대학원생들도 훌륭한 멘토로부터 효과적인 지도와 교육을 받기를 갈망하고 있습니다. 훌륭한 교육자 혹는 멘토는 대학원생 개개인의 목표와 그들의 필요에 맞는 교육 방법과 내용을 제공해야 할 것 입니다.

그렇다면 대학원생들에게 필요한 훌륭한 멘토란 무엇을 의미하며, 바람직한 멘토링의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훌륭한 멘토란?

훌륭한 멘토는 한가지 의미만으로 정의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도 정의해 보자면, 훌륭한 멘토란 자신이 지도하고 있는 학생의 개인적, 학술적 그리고 전문인으로의 소양 개발에 큰 관심을 갖고, 오랜 시간을 들여 발전하도록 도와주고 육성해주는 교수진 또는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멘토와 멘티(대학원생)의 만남은 첫 만남에서부터 서로의 기대치와 관심사에 대해 솔직하게 대하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와 탐구에 촛점을 맞춰 진행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대학원생에게 훌륭한 멘토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자신이 전문가가 되기 위해 쌓았던 경력과 경험, 지식을 기꺼이 나눌 수 있어야 합니다.
  • 정신적, 정서적으로 용기를 북 돋울 수 있어야 합니다.
  • 수행평가시 자세하고 구체적인 조언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멘티에게 유용한 정보와 기회에 대해 알아봐주고, 롤모델이 될만한 후견인이어야 합니다.

참고로 멘토와 조언자는 그 역할과 활동이 비슷하여 서로를 혼동하기 쉽지만, 차이점이 있습니다. 멘토가 길고 오랜 시간을 거쳐 맺어진 관계를 바탕으로 한다면, 조언자는 단기적인 관계를 바탕으로 하며, 일반적으로 학생들에게 정보나 지침 가이드 등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대학원생의 논문에 대한 조언자 역할의 경우, 해당 학생이 학위를 받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나, 필수 이수 과목이나 수행 등에 초점을 맞추어 조언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멘토는 대학원생이 자신의 학문적 전문성에 있어 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추구하며 궁금적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이 도는 인간적 관계를 맺습니다.

바람직한 멘토링의 단계

일반적으로 대학원생이 멘토에게 바라는 것에는 자신의 연구 과제나 대학원과정 이수 과목과 교육 내용에 대해 정기적으로 대화하며, 특정한 연구 분야에서 전문 연구가가 되기 위한 다양한 책무를 점검해주고, 연구 보조금 신청 방법과 다양한 미래 직업군에 대해 가이드해주는것 등이 있습니다.

아래는 바람직한 멘토-멘티의 관계를 단계별로 정리한 내용입니다.

  1. 초기 단계: 멘토와 멘티가 서로 알아가고 관계를 만들어가기 시작하는 처음 몇개월.
  2. 구축 단계: 멘토와 멘티간의 상호 관계를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과정으로 발전해나가는, 안정기.
  3. 분리 단계: 멘티가 졸업하기 바로 전이나 후에 일어나는 단계로, 멘토와 멘티간의 관계에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를 자연스럽게 맞이하기 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4. 재점검 단계: 분리 단계 후에도 계속되는 상호 관계를 새로운 환경에 맞춰 재정의해야 합니다.

훌륭한 멘토링이 대학원생들에게 주는 장점

  • 지식과 재능을 획득하게 해주고, 지적 업무에 당당하고 자신감 있게 대처하게 해준다.
  • 사람들과의 관계와 협력을 위한 기술을 개발해 준다.
  • 학생 본인들의 훈련과 수양이 어떻게 학술적, 사회적 그리고 정치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에 대한 안목을 길러준다.
  • 큰 관점에서 학계에서의 그들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알게 해주어 학술자로서의 소속감을 갖게 한다.

멘토링이 멘토에게 주는 장점

  • 학생들의 새로운 지적 호기심과 열정에 참여하고 동참할 수 있다.
  • 연구에 대한 새로운 질문, 지식, 패러다임과 기술 변화에 동참할 수 있다.
  • 현재 또는 미래의 연구과제 수행시 필요한 협력자를 발견할 수 있다.
  • 다음 세대를 이끌 지적 지도자를 성장시키는 보람을 느낄 수 있다.
  • 멘토-멘티 상호 관계에 오는 사적 및 직업적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멘토링에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멘토-멘티 관계에서는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성적  관계를 맺는다든지, 멘토가 멘티에게 일을 시키면서 이에 대한 정당한 보수를 지급하지 않는다든지,  멘티를 왕따시킨다든지, 또는 멘티가 멘토에게 지나치게 의지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그 밖의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멘토-멘티 관계를 세우는 초기 단계에서 적당한 경계선와 기대치를 세워야 합니다. 멘토가 모든 문제의 해결자가 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 멘토는 종종 아주 많이 바쁘기 때문에, 멘티가 조언이나 도움이 필요할 때는 미리 미팅 날짜를 잡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연락시 바쁜 멘토를 귀찮거나 불쾌하게 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멘토의 관심을 이끌어 내야 합니다.
  • 멘토는 지나치게 비판적이지 않으면서도, 솔직하고 분명한 조언을 제공하여야 합니다. 또한 대학원생의 최종 결정을 존중해야 합니다.
  • 만약 멘토의 조언이 멘티의 목표 달성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면, 멘티가 어떠한 보복이나 제약에 대한 염려 없이 그 조언을 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멘토가 자신의 연구에 참여를 원하지 않는 멘티를 강제하지 말아야 합니다.
  • 멘토와 멘티 사이의 힘의 불균형으로 인한 권력형 폭력 문제를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멘티가 참여한 연구 결과를 저널에 출판할 때 저자권 문제를 분명히 해야합니다.

만약 서로의 관계가 도움이 안 된다든가, 혹은 해가 된다면, 멘티는 그 관계를 중단하고 다른 교수진 이를 상의하는 등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참고 문헌들

  1. https://grad.uw.edu/for-students-and-post-docs/core-programs/mentoring/mentoring-guides-for-faculty/how-to-mentor-graduate-students/
  2. http://blogs.nature.com/onyourwavelength/2018/08/15/10-things-to-remember-for-when-you-have-graduate-students/
  3. https://www.rackham.umich.edu/downloads/publications/Fmentoring.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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