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라이즌 2020: 역대 가장 야심찬 EU의 혁신적 연구 프로그램
EU집행위원회는 유럽 공동체 정책의 초안을 작성하고 EU이사회와 EU의회에 보고하며, 여기서 확정된 정책을 집행하는 행정조직입니다. 과학기술 및 연구개발 사항을 담당하고 있는 EU집행위원회의 산하기관인 연구총국은 2014년에서2020년까지 진행될 EU집행위의 차기 중기재정계획을 발표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기 대비 연구개발 예산을 18.6%나 증액한 1,700억 유로 수준으로 증액 책정하였고, 이 수치는 동기 EU집행위의 총예산(1조 250억 유로) 대비 16.6%에 이르는 규모입니다. EU 연구 프로젝트로는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개선이나 개인의 금연을 돕는 방법, 환경 및 보건 관련 연구 등이 포함됩니다. 이렇듯 EU 집행위는 인류사회의 문제와 관심사를 다루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호라이즌 2020’ (Horizon 2020) 프로그램은 EU 최대 규모의 연구 기금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호라이즌 2020’은2008년 금융위기 이후 촉발된 유럽의 경기침체 해소와 경제 시스템의 안정화, 미래를 위한 경제적 기회 창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유럽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현재 직면하고 있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연구와 혁신 분야에 대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필요성이 요구됨에 따라 수립되었습니다. EU가 과학과 기술을 경제발전, 기후변화, 인구고령화 등의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돌파구로 인식하고 유럽의 신경제 전략 ‘Europe 2020 전략’ 중 R&D부문의 혁신 강화와 투자 확대를 위해 구축된 것이 바로 ‘호라이즌2020’입니다.
‘호라이즌2020’은 전 유럽을 단일 연구 지역으로 구축하고 이에 대한 연구 재정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프레임워크 프로그램 중 8번째 프로그램입니다. ‘호라이즌2020’의 목표는 개별적으로 추진되었던 과학기술 R&D 프로그램의 통합 및 수정 보완을 통해 2014년부터 ‘호라이즌 2020’의 이름으로 실행, 금융위기로 인한 경제적 침체를 극복하고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함과 동시에 유럽이 직면한 사회적 현안을 해결하는 것입니다.
‘호라이즌2020’은 2014년서부터 2020년까지 약 7년 동안 진행될 계획으로, 본 프로그램의 진행을 위해 총 786억 유로 (약 98조 6천억 원)의 예산을 마련했습니다. 이 금액은 7차 프레임워크 프로그램에서 투입된 약 253억 유로보다 약 47.6% 증가한 규모로, 녹색에너지, 보건, 건강 등의 세부 분야를 포함하고 있는 ‘사회적 과제’ 부분에 전체투입금액의39% (약296억유로)라는 최대 예산을 배정했습니다.
‘호라이즌 2020’의 목표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유럽의 연구 우수성을 향상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환경을 조성함으로서 유럽의 지속적인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호라이즌2020’을 통해 세계적인 연구자들이 유럽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 인프라도 구축될 수 있을 것입니다.
‘호라이즌 2020’은 우수 과학 경쟁력’ 확보, ‘산업 리더십’ 강화, EU내 ‘사회적 과제’ 해결을 3대 중점추진사항으로 설정하고 녹색 에너지, 리스크파이낸싱 등의13개 세부 전략 분야를 설정했습니다.
세부적인 추진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유럽연구위원회: 국적과 학문분야에 관계 없이 박사 학위 이상의 자격을 갖춘 연구자가ERC로부터 자금 지원을 신청 할 수 있으며, 재능 있고 창조적인 연구자들이 첨단 연구를 이행할 수 있도록 예산 등을 지원
- 미래유망기술: 선진 복합 과학과 최첨단 공학의 협력 연구를 통해 혁신적인 신규 기술분야 개척을 목표로 하며, 학문분야 간의 융합 연구 지원
- 마리 퀴리 인력교류 프로그램: 연구자에게 높은 수준의 교육 및 경력 개발 기회를 마련하고, 유럽과 다른 지역의 연구자가 활용 가능한 세계수준의 연구 인프라구축
- 연구 인프라: European Strategy Forum on Research Infrastructure (ESFRI)로 지정된 과학·산업·사회의 과제에 대응하는 데 기여할 세계수준의 연구 인프라의 구축 및 장기적으로 지속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미래 인프라개발을 목표로 함
EU의 목표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EU는 향후 7년간의 연구 계획에 따라 2021년에서 2027년까지 약 941억 유로의 예산안을 제안했습니다. 해당 예산은 과학 및 기술 혁신에 대한 실질적인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는 데 사용될 것이며, 이는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원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현재까지 여러 연구자와 과학자들이 ‘호라이즌 2020’을 통해 과학 연구를 위한 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괄목할 만한 연구로는 지진 예측과 인간의 행동 관련 연구, 백신 및 감염 대상 사람마다 다르게 반응하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가 연구비를 지원받았습니다.
‘호라이즌2020’의 연구지원은 학계 공동체 및 주요 과학 영역에서 현재 직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인류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과학분야 외에도 혁신 기술 및 디지털 솔루션을 활용하여 의료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또한 각국의 연구원들이 초기 단계 및 개발, 마케팅 진행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