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연구의 인용방법에 대해서, 표절에 대한 논란 없이 어떻게 처리 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포럼에 질문을 올려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연구 주제의 문헌을 검토하는 동안 살펴보는 문헌은 많습니다. 이런 문헌들을 모두 참고문헌의 목록에 추가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인용할 필요가 있는 문헌은 꼭 추가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연구 논문을 쓸 때 내용의 출처 목록을 반드시 작성해 두어야 합니다. 다른 출처에서 사용하는 내용은 모두 참고문헌과 인용으로 표기해야 합니다. 본문에 인용 표기를 하고 논문 말미에 참고문헌을 추가하여 출처를 “밝혀야” 합니다. 이는 표절의 논란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중요합니다. 간단히 말해 표절은 저자가 타인의 연구 결과물이라고 인정하지 않은 채 연구 내용을 사용한 것입니다. 이는 심각한 침해입니다. 이로 인해 출판이 거부되거나, 아니면 출판되더라도 출판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떻게 인용하는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인용 표기는 보통 세 가지 형식으로 나뉩니다.
- 본문 내: 표기 형식은 적용되는 스타일 가이드나 특정 주제분야에 따라 다릅니다. 어떤 스타일 가이드는 숫자 사용을 제안하고 어떤 스타일 가이드는 저자 이름과 발행 날짜를 사용하라고 합니다. 참고문헌 목록은 인용한 내용에 기반하여 만들되, 문서 말미에 번호를 매기거나 알파벳순으로 나열한 “참고문헌(References)” 또는 “인용 목록(List of Citations)”을 배치합니다.
- 미주: 미주는 괄호 붙은 숫자를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본문 내 인용 표기와 같습니다.
- 각주: 각주는 인용이 들어가는 페이지의 하단에 참고문헌이 위치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미주와 비슷합니다.
저널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논문에 들어갈 인용 표기의 형식을 결정했으면, 인용할 참고문헌을 간추려야 합니다. 살펴본 문헌의 내용을 모두 인용하지는 않겠지만, 여기서 설명한 인용 규칙은 잘 숙지해야 합니다. 이런 규칙은 뉴스, 웹사이트, 텔레비전과 라디오 프로그램을 포함한 모든 출처에 적용됩니다. 인용 표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시려면 인용 처리하는 법에 관한 이나고의 블로그 글을 확인하세요. 저널 투고 전에 논문의 표절 검사가 필요하시다면 이나고의 표절 검사 서비스가 논문 원고에서 표절의 소지가 있는 부분을 찾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