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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자격시험 성공을 위한 효과적 팁 6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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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자격시험이란?

박사자격시험(PhD qualifying exam)은 박사 과정 요구 사항 중 하나로, 박사 과정 학생이 프로그램 첫 단계를 성공적으로 완료했는지 여부와 박사 과정 지원자에 들 수 있도록 추천되어야 하는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박사후보시험(PhD candidacy exam) 이라고도 하며, 이는 박사 과정 학생에게는 가장 힘든 시기 중 하나로 꼽힐 것입니다. 게다가, 박사 과정 학생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이 자격시험에 응시하여 대학원 과정에서 기술과 지식을 응용하고 종합할 수 있는 준비성과 능력을 입증해야 합니다. 시험 최소 2주 전에 심사위원회에 연구제안서를 제출하는 것도 박사자격시험에서 필수적인 한 부분입니다.

박사자격시험의 목적은?

박사 과정 학생은 박사 학위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박사 과정에서 학생은 교과 과정에서 특정 학점을 이수하고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하며, 그런 뒤에는 논문 작성 및 방어를 하게 됩니다. 박사자격시험의 목적은 학생이 해당 분야에 대한 적절한 지식을 갖추었는지 여부와 학생이 독창적인 연구를 수행할 자격이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 자격시험은 박사 과정 학생을 박사 과정 지원자로 전환시키는 다리 역할을 합니다. 박사 과정 학생과 박사 과정 지원자의 차이점은 학생의 경우 여전히 교과 과정을 듣고 있으며 아직 논문 과정을 시작하지 않았기 때문에 박사 학위를 받기 위한 논문을 발표하고 디펜스할 자격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 전환 단계는 더 이상 완료해야 할 교과 과정이나 수강해야 할 수업이 없다는 뜻입니다. 지금부터는 정기적으로 지도교수의 안내를 받아 연구를 수행하는 자체 정의 구조입니다.

박사자격시험의 형식은?

연구 프로젝트가 제각기 다르듯 자격시험도 학생에 따라 다릅니다. 따라서 시험에 나왔던 질문이 무엇이냐고 선배들에게 물어보는 것보다 더 나은 접근 방식은 자격시험의 형식과 절차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박사자격시험은 필기시험과 구술시험이라는 두 단계로 진행됩니다.

1. 필기자격시험

교과 과정을 마친 후 가장 먼저 응시해야 하는 것이 필기 자격시험입니다. 이 시험의 목적은 프로그램의 다양한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통합하여 연구할 질문을 만들고 연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으로는 심사위원들이 한 명씩 따로 이를 테스트할 것입니다.

2. 구술자격시험

구술자격시험은 필기시험이 완료된 다음에 실시됩니다. 목적은 박사 학위 과정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연구 수행 능력 및 사고 과정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구술자격시험 중에 연구제안서를 프레젠테이션하고 이를 디펜스하도록 요구하는 대학도 있습니다.

구술시험 중에 심사위원인 교수들은 한 사람 씩 돌아가며 여러분의 연구제안서 및 필기시험의 답변과 관련해 몇 가지 질문을 할 것입니다. 심사위원이 칠판에 답을 그려보라고 요청할 수도 있는데, 특히 방정식, 분자 구조, 메커니즘, 다이어그램인 경우 그런 요청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박사자격시험 합격 팁

자격시험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싶지 않나요? 그렇다면 다음 몇 가지를 알아야 합니다!

1. 자격시험 심사위원회 알기

  • 각 심사위원의 전공 분야를 파악해 둡니다.
  • 해당 심사위원과 함께 연구를 했거나, 현재 함께 연구하고 있거나, 해당 심사위원에게 수업을 들어본 적 있는 선배 및 다른 대학원생에게 물어봅니다. 해당 심사위원에게 자격시험을 본 경우라면 가장 좋습니다.
  • 해당 심사위원이 따를 가능성이 높은 질문 패턴을 예상하고 그에 따라 답변을 준비합니다. 그러나 여기에 시간을 너무 많이 할애하지는 않도록 합니다. 연구제안서가 다른 질문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2. 본인의 연구 주제 알기

  • 도서관을 다니면서 해당 분야의 최신 연구 내용을 항상 숙지해 둡니다.
  • 본인의 연구 주제를 숙지하여 관련 지식에 정통해지도록 합니다. 여기에 대하여 가장 집중적으로 테스트가 이루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3. 기대 사항 알기

  • 자격시험을 보기 전에 최소한 두 번은 심사위원과 면담을 잡습니다.
  • 시험에서 여러분이 다루어야 할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에 대해 대화를 시작합니다.
  • 상대의 말을 경청하고, 상대가 말할 때 그 요점을 메모합니다.
  •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그래야 대화를 마치고 돌아갈 때 애매하거나 의심스러운 부분이 남지 않습니다.

4. 본인의 계획 알기

  • 시간 관리부터 시작합니다.
  • 데이터를 정리하고 연구제안서 작성을 시작합니다.
  • 과욕을 부리지 않습니다. 시험 전 1-2개월은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시간을 배정해 필요한 모든 배경 지식과 및 일반 지식을 마스터합니다.
  • 빠르게 수정할 수 있도록 텍스트와 그래픽 콘텐츠를 포함하여 메모를 합니다.
  • 지도교수나 선배에게 퀴즈를 내달라고 요청하거나 프레젠테이션 평가를 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상대의 건설적인 제안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반영합니다.

5. 도전과제 알기

  • 연구제안 프레젠테이션하기가 때로는 힘들고 버거울 수 있습니다. 그러니 실험실 회의 중이나 거울 앞에서 미리 모의 프레젠테이션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술적 질문과 분석적 질문 모두에 대비합니다.

6.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알기

  • 심사위원들이 여러분의 연구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동안에는 이야기 식의 접근 방식을 따릅니다.
  • 연구 내용은 간략히 설명하되 요청에 따라 세부 사항을 추가합니다.
  • 관련 없는 세부 사항을 잔뜩 늘어놓아 심사위원들을 질리게 하는 일은 피합니다.
  • 동료들에게 흥미롭고 자극이 되는 논의인지 확인합니다.
  • 옷차림은 프로라는 인상을 줄 수 있도록 하고 침착함을 유지합니다.
  • 더 중요한 것은 시험 전날 숙면을 취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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