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2019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명단

논문은 모든 연구자의 커리어와 실적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논문의 피-인용 수 (인용되는 횟수)는 논문저자의 연구분야 내에서 연구자의 영향력과 비중을 잘 나타내 줄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글로벌 정보분석 서비스 기업인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Clarivate Analytics)에서는 매년 상위 피인용수를 받은 세계 각국의 연구자들을 대상으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ighly cited researchers, HCR) 명단을 작성하며 이렇게 선정된 연구자들은 각 학문 분야 내의 가장 큰 영향력과 비중을 갖는 연구자를 의미하게 됩니다. 이러한 명단은 클레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사의 자회사인 웹 오브 사이언스 (Web Of Science)라는 총 33,000개 이상의 저널을 제공하는 웹 기반의 과학 및 학술 연구 문헌 제공시스템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해당 연도에 가장 많은 피인용수를 획득한 상위 1% 논문의 연구자를 전 학문 분야에 걸쳐서 선정하며, 이러한 데이터를 토대로 과학적 연구성과와 트렌드를 고유한 방법으로 수치화하여 집계한 지표인 ESI (Essential Science Indicators)를 활용합니다. 이렇게 매년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사에서 발표되는 세계 수준의 연구력을 인정받는,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명단은 전 세계의 주목을 받습니다. 올해는 ‘2019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ighly Cited Researchers, HCR)’ 로 60여 개국 연구기관 소속의 6,216명이 선정되었습니다.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선정의 트랜드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사에서 웹 오브 사이언스 (web of science) 데이터 기반으로 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의 선정은 전 세계에서 수집된 결과를 토대로 이뤄지는 것에 비하여 최종적으로 선정된 연구자들의 소속기관들은 소수의 국가에만 분산되어 있습니다. 특히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로 선정된 연구자가 상위권에 속하는 5개국 (미국, 중국, 영국, 독일 그리고 호주)에서 전체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선정자 중 약 72%를, 상위 10개국이 전체의 85%를 차지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최상위권의 과학적 실력을 검증받은 과학자들은 여전히 몇몇 국가에만 집중적으로 분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각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로 선정된 연구자들의 수를 더 자세히 분석한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사의 자료를 본다면, 올해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 사에서 선정된 6 천여 명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중 미국 기관 소속 연구자는 2737 명 (44 %)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 기관소속이 636명 (10%)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영국 기관소속이 517명 (8%)으로 나타났습니다. 작년에 진행되었던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선정에서 영국 기관 소속의 연구자 수가 2위, 중국 기관 소속의 연구자 수가 3위를 성취했던 것에 비해, 올해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선정에서는 중국이 영국을 3위에서 2위로 한 계단 앞질렀으며 미국은 작년에 이어 올해도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기관 (대한민국) 소속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로 선정된 연구자들은 모두 45명으로 전체 19위를 차지했으며 중복 수상을 고려한다면 총 43명의 국내 연구자가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명단에 선정되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중국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수의 증가는 올해의 가장 큰 트랜드입니다. 중국은 국가적으로 과학기술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의 이러한 상승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욱이 중국은 국제 기술력에 대한 국가적 관심을 지속적으로 강조하였으며 국가원수가 과학기술이 미래의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언급할 정도로 과학기술의 발전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국은 1등의 자리에 안주하지 않으며 더욱더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CMP를 통해 위에서 언급한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에 대한 생각을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의 성장과 비교하여 전통적으로 꾸준히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선정에서 상위권에 있는 국가로는 영국과 중국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들 또한 현재의 높은 위치에 방심하지 않고 꾸준히 새로운 학문적 발견과 발전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올해 노벨상 수상자들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선정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에는 올해의 노벨상을 받은 연구자들 또한 포함되었습니다. 그레그 서멘자 (Gregg L. Semenza) 미국 존스홉킨스대 의학대학교 교수는 세포가 산소 농도에 적응하는 과정을 밝혀내 빈혈과 암 등 혈중 산소농도와 관련된 질환의 치료법 수립에 기여한 연구자입니다. 그는 세포가 저 산소 농도에 적응하는 과정에 HIF-1 유전자의 중요성을 밝혀내는 연구를 수행하며 올해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존 구디너프 (John B. Goodenough) 미국 텍사스대 교수는 97세에 노벨상을 수상한 최고령 노벨상 수상자입니다. 그는 음극 소재 이황화티타늄 대산 산화금속을 양극물질로 사용해 황화물보다 2배나 높은 전압을 발생시키는 데 성공했으며 리튬이온을 지닌 코발트 산화물이 최대 4볼트를 생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며 더 강력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만들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 공로로 노벨 화학상을 받았습니다. 또한 에스테르 뒤플로 (Esther Duflo) 미국 매사추세츠 공대 (MIT) 교수는 수많은 개발도상국 어린이들의 건강 증진, 질병 예방, 교육 개선 등에 현실적인 처방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녀는 지구촌 빈곤 퇴치를 위하여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경제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세 명의 연구자들은 올해 노벨상 수상에 이어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로 선정되며 그들의 연구를 또다시 세계적으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들의 분야

많은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명단에 선정된 연구자들이 하나 이상의 분야에서 기여함에 따라 3517명의 연구자들은 21 ESI (Essential Science Indicators) 분야, 2491명의 연구자들은 크로스 필드 분야 (cross field) 의 성과에 대해 수상하였습니다. 여러 분야에 걸친 크로스 필드의 연구자들이 폭 넓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작년에 이어 확인된 셈 입니다. 21개의 ESI (Essential Science Indicators)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선정이 이뤄졌습니다. HCR 선정 명단을 분석해본다면 특히 높은 수의 피인용수를 받은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중 185명 (5%)의 연구자들이 두 개의 ESI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중 북미, 유럽, 아시아 및 중동 등에 걸쳐 존재하는 11 명의 연구자는 3 가지의 카테고리에서 높은 피인용수를 받으며 선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약하는 연구자들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선정을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들의 명단과 그들의 선정분야에 대해 알고 싶다면 웹 오브 사이언스 (web of science)의 해당 홈페이지에서 명단을 다운받아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말하는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HCR) 선정의 의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의 선정에 대하여 과학 정부 연구소의 수석 인용분석가인 데이비드 펜들버리 (David Pendlebury)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이러한 뛰어난 연구자들을 인식하고 그들을 지지하는 것은 국가와 사회의 효율적이고 빠른 발전을 위한 중요한 활동이 됩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 명단은 지식의 경계를 크게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는 능력 있는 연구자들의 확립에 기여하며 이러한 연구자들은 세상을 더 건강하고 부유하며 안전하고 지속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데이비드 펜들버리 (David Pendlebury)의 말처럼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사의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CR)의 선정으로 인해 전 세계의 연구자들에 대한 지원과 관심이 더 활발해지기를 본 저자는 바랍니다. 가장 영향력 있는 연구자 (Highly cited researchers, HCR) 에 대해 나누고 싶은 의견이나 생각이 있으시다면 댓글의 통해 의견을 교환해주세요.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