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스비어(Elsevier) 출판사, 독일 연구기관들의 논문 접근을 한시적으로 허용하다.

8VIEWS
  Jul 06, 2017   Enago Academy   : Comments Off on 엘스비어(Elsevier) 출판사, 독일 연구기관들의 논문 접근을 한시적으로 허용하다.

  : 업계동향, 전문가견해

최근에 독일 과학자들은 많은 온라인 과학 저널에 접근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독일의 국영 대학과 연구기관들은 “딜(DEAL) 프로젝트”라는 컨소시엄을 만들어, 주요 과학 저널 출판사인 엘스비어(Elsevier)와 협상을 시도했습니다.

딜은 엘스비어에게 독일 연구기관에 대한 국립 라이선스 동의안을 요구했지만, 어떤 결론에도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딜이 엘스비어의 제안을 받아들이지 못한 이유는 라이선스 비용과 오픈 액세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60개의 독일 연구소는 수천 종에 달하는 엘스비어 출판사 저널에 일시적으로 접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엘스비어 출판사 저널에 접근이 불가능해졌지만, 독일 연구자들에게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중진급 연구자들은 전세계 동료들에게 원하는 논문을 보내달라고 요청했고, 다른 연구자들은 도서관 대출이나 사이언스허브(SciHub)와 같은 웹사이트에 의존했기 때문입니다.

엘스비어는 지난 2월 13일자로, 독일 연구소들의 논문 접근을 한시적으로 허용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엘스비어는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 독일 과학자들이 엘스비어 출판사의 저널에 계속해서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Comments are closed for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