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국문작가 출판지원 프로그램

31VIEWS
  Dec 22, 2016   Enago Academy   : 0

  : 워크샵 & 세미나

한국대한민국 전지역에서 종합적인 작가교육의 일환으로 이나고(Enago)는 국내 4개 명문대인 연세대학교고려대학교울산과학기술원(UNIST), 한양대학교에서 유익한 작가양성을 위한 워크샵을 시행했습니다. 2016년10월24일부터 11월1일까지 시행한 워크샵에는 신규 및 경력 연구가 모두를 포함해 거의 300명이 참가했습니다. 워크샵의 화두는 주로 작가들의 작품 출판을 돕고 출판거절을 방지하는(최대한 이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4차례 행해진 워크샵은 모두 성공적이었으며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워크샵의 각 과정은 생명과학 및 헬스케어 분야에서 30여년간 경력을 쌓아온 오간 구렐 박사(Dr. Ogan Gurel)가 진행했습니다. 그는 연설중에 학술출판계의 최근 도전과제와 발전에 대해 논했으며 국제적으로 저명한 학술지에 출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했습니다. 학술지 출판사가 기고문을 출판을 거절하는 이유를 설명하며, 거절을 방지하기 위해 작가들이 알아야 하는 명백한 실수들을 나열하기 전에 동료들의 검토과정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일깨워주기도 했습니다. 워크샵의 중요한 목적은 작가들이 기고문 출판거절을 당해도 긍정적으로 앞날을 바라보며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논문을 다시 제출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구렐 박사는 검토자의 논평에 올바르게 응대하고 출판준비를 위해 논문을 교정하는 작업의 중요성에 대해 소중한 자문을 해주었습니다. 워크샵의 마지막 과정인 질의응답시간에는 참가자들이 학술출판과 학술지 출판거절에 대해 더욱 명확한 답변을 구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참가자들은 또한 작가를 위한 온라인 지식포털로서, 작가의 출판을 돕는 요령들과 자원을 제공하는 이나고 아카데미에 대한 정보를 소개받았습니다.

 

워크샵에서 한국 국가관리자 BK 강은 “이 교육투어를 하는 동안 많은 학생들과 얘기할 수 있는 멋진 기회를 누렸습니다. 학생들이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고 사기를 꺾는 경험이 될 수도 있는 논문의 출판거절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으려고 하는 열정적인 모습을 보고 기뻤습니다. 대다수 학생들은 실용적인 정보와 실행이 쉬운 과정들에 대한 정보를 찾고 있었으며, 우리는 이런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해당 정보를 기꺼이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워크샵을 통해 출판과정중 모호한 부분을 더욱 명확히 조명하고자 했습니다. 이나고에서 우리는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효과적으로 출판하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러한 워크샵은 이들의 출판을 한 발짝 앞당겨줄 것입니다”라고 덧붙였다.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