즉시 인용 지수(Immediacy Index)로 어떻게 저널을 평가하나?

17VIEWS
  Sep 14, 2016   Enago Academy   : 0

  : 업계동향, 전문가견해

저널에 출판된 논문은 얼마나 시사성이 있으며, 중요한가? 흥미로운 신규 연구 트렌드를 따라 잡기 원하는 경우, 연구자는 어떠한 저널을 확인해야 하나? 이를 정량화하려는 시도 중의 하나로 이루어지는 것이 저널의 즉시인용 지표(Immediacy Index) 라는 것입니다.

 

즉시인용 지표의 산정 방법

즉시인용 지표와 저널의 임팩트 팩터는 세계적 학술평가 기관인 과학정보기구(the Institute for Scientific Information)에서 주관하고 있는데, 이들은 동일한 방식으로 계산됩니다. 즉, 특정 출판 기간에서, 1년 동안 저널의 논문 중 총 인용수를 당해 년도의 논문 수로 나눠서 계산합니다. 이를 통해, 특정 년도의 논문 당 평균 인용 수를 알 수 있습니다. 임팩트 팩터는 특정 년도의 이전 2년 동안 출판된 논문의 인용 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임팩트 팩터는 2012년과 2013년에 출판된 논문들 가운데 2014년에 이뤄진 모든 인용 수를 고려합니다.

반면, 즉시인용 지표는 훨씬 더 제한된 기간을 고려하여 산정되는데, 논문과 인용 수 모두에 대한 실제 출판연도만을 고려합니다. 2014년의 경우, 2014년에 출판된 논문들 중 2014년에 이뤄진 인용 수만을 고려하여 해당 지표를 산정하게 됩니다.

즉시인용 지표는 저널의 논문이 인용에 걸리는 시간 또는 저널에 수록된 논문이 당해 연도에 인용되는 빈도를 측정, 얼마만큼 빨리 인용되는지를 나타내는 지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즉시인용 지표는 “얼마나 빨리” 인용되는지를 보여주는 지표로써, 논문 주제의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고 이러한 트랜드가 연구 방향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첨단 분야의 저널에서 보다 유용한 산정 방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임팩트 팩터와 더불어, 즉시인용 지표는 Journal of Citation Report (JCR) 사이트에서 매년 공개되고 있습니다.

즉시 인용지수(immediacy index)는 학술지 발행연도와 인용 받은 년도가 같은 것을 말합니다. 예컨대, 학술지 Science 는 1986년 803편의 논문을 발표했는데, 그 해 1986년에 받은 인용수는 2,412번이므로 논문 한편이 받은 평균 인용수는 3.004번입니다. 이 즉시 인용지수는 학술지의 수준을 평가하는데 매우 유용한 지표입니다. 인용하는(citing)과학자들이 인용되는(cited) 학술지에 대하여 얼마나 예민하게 반응하며 또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이 지표는 과학적 지식이 얼마나 빠른 속도로 이전되고 확산되는가를 측정하는데 유용한 지표입니다. 그러나 이 즉시 인용지수는 1년 중 어느 시기에 발행되느냐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예컨대 1∼2월에 발표된 논문은 비교적 인용될 시간적 여유를 가질 수 있지만, 10∼12월에 발표된 논문은 그 해에 인용 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한계 때문에 즉시 인용지수는 그 사용에 한계가 있습니다.

과학적 지식의 이전속도를 측정하는 기법은 즉시 인용지수, 인용절정기(peak time), 반감기(half-life) 등이 있습니다. 인용절정기는 가장 많이 인용하는 혹은 인용되는 시기를 말합니다. 반감기(half-life)는 문헌의 수명을 측정하는 것인데, 총인용수(total citations)의 백분율의 누적이 50%에 이르는 시기를 말합니다.

 

즉시인용 지표 vs. 임팩트 팩터의 순위 비교

다음은 일부 잘 알려진 과학 저널에서 2011년의 즉시인용 지표를 임팩트 팩터와 비교한 결과입니다.

 

즉시인용 지표

저널 즉시인용 지표 임팩트 팩터
Chemical Communications 1.53 6.38
Journal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2.16 10.68
Chemical Reviews 14.34 41.3

 

위의 표에 따르면, 즉시인용 지표가 어떻게 보다 시급하고 주제와 관련된 과학 논문을 판단하는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케미컬 리뷰의 순위는 왜 이렇게 높은지에 대해, 이는 해당 논문이 특히 시급하고 주제와 관련된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은 아닙니다. 이러한 논문들은 상당히 광범위한 연구 주제에 관한 장기간의 상세한 조사이기 때문에, 널리 인용되고 있습니다. 케미컬 리뷰 지는 매년 상대적으로 소수의 논문을 출판하나, 각 논문은 보다 광범위한 연구 분야의 연구자들의 관심을 끌 것입니다. 반면, 케미컬 커뮤니케이션즈의 훨씬 많은 수의 논문은 각각 좁은 연구 분야에만 관련되며, 각 논문 기준으로 보다 적은 수의 연구자의 관심을 끌게 될 것입니다.

즉시인용 지표와 임팩트 팩터의 순서는 위 세 저널들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동일합니다. 케미컬 커뮤니케이션즈 지가 과학 논문의 시급하고 주제와 관련된 관심에 관해 최고 등급을 보여주지만, 즉시인용 지표는 이와 상반됩니다.

 

즉시인용 지수는 무엇을 나타내나?

즉시인용 지표가 저널에서 출판한 논문이 얼마나 주제와 관련되고 시급한지에 관한 중요성을 나타내는 좋은 지표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저널의 주제 관련 중요성을 측정함에 있어, 피인용 반감기(Journal Cited Half-life)와 같은 지표를 고려하는 것이 더 권장됩니다.

 

참고:

http://library.snu.ac.kr/site/snu/sci/Sci215.jsp

http://m.blog.daum.net/tomayoon/7093743

http://www.enago.com/blog/immediacy-index/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