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투고할 오픈 액세스 저널 선택하기

15VIEWS
  Nov 29, 2017   Enago Academy   : Comments Off on 논문을 투고할 오픈 액세스 저널 선택하기

  : 저널투고, 출판단계

기존의 책으로 출판되는 저널이 종이신문이라면 오픈 액세스는 간단하게 온라인뉴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종이신문만 출판하던 신문사도 현재는 온라인 뉴스 제공을 모두 하는 것과 같이 저명한 저널도 온라인화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오늘 살펴볼 것은 온라인뉴스에 해당하는 온라인 논문 게재만 하는 오픈 액세스 저널입니다.

 

오픈 액세스 투고의 장점

오픈 액세스는 이미 마이너리그 수준이 아닙니다. 저명하고 유구한 역사를 가진 저널 출판사의 영향력을 넘보는 오픈 액세스 저널도 생겨나고 있으며, 물론 마이너리그 수준의 저널도 혼재하고 있습니다. 전자가 자체 브랜드와 홈페이지를 갖고 물건을 판매하는 쇼핑몰이라면, 후자는 포털사이트에 물건 몇 개를 올려놓은 통신판매자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오픈 액세스의 장점은 소셜 미디어의 특징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정보와 링크의 빠른 공유, 즉각적인 소통, 즉시 업데이트되는 조회 수 등이 있겠습니다. 오픈 액세스 운영사도 이전보다 훨씬 조직적이고, 방대한 투자를 하고 있기에 점점 메이저로서의 위치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또한, 논문 접수 비용이 저렴한 경우도 많습니다. 불필요한 인건비와 절차를 줄이고, 논문 자체만 평가하기 쉬운 온라인 사업 특성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특징은 오픈 액세스라는 명칭에 이미 들어가 있습니다. ‘오픈’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독자 입장에서 비싼 저널 구독료를 지출하지 않아도 되고, 특정 저널 열람을 위해 도서관 컴퓨터 석을 찾을 필요 없이 휴대폰으로 손쉽게 읽어볼 수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에 게재한다는 것은 곧 논문 내용을 누구나 읽어볼 수 있도록 오픈한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 투고의 단점

출판사의 역사는 연구자에게 신뢰를 줍니다. 반면, 논문 게재가 가능하다며 먼저 접근하여 고액의 접수비를 요구하는 악성 오픈 액세스 저널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악성 저널의 연락 경로는 소셜 미디어인 경우가 많을 것이지요. 또한,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오픈 액세스 저널이 많은 만큼, 게재가 된다 하더라도 업적을 인정받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외교통상부 장관상’이라면 누구나 쉽게 의미 및 가치를 알 수 있겠지만, ‘열린 마음 아이디어 경진대회 장려상’이라고 하면 대부분 고개를 갸우뚱거릴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미 저널에 게재된 논문의 경우, 오픈 액세스 저널 등록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논문이지만, 논문 접수 공지사항 어딘가에 분명 ‘제출된 저널은 다른 곳에 공개할 수 없음’이라는 조건이 달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꽤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를 대하는 방법

DOAJ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 다수의 평가를 받은 오픈 액세스 저널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최소한의 조건을 갖췄다는 정도의 의미이고 등록된 곳이라 하여 무조건 다 훌륭한 곳이라 볼 수는 없습니다.

ROAD (the Directory of Open Access scholarly Resources): 게재된 오픈 액세스 논문의 ISSN넘버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2014년부터 서비스되고 있으며, MARC XML 형식을 지원합니다. 오픈 액세스 저널에 게재된 논문을 좀 더 공식화할 수 있습니다.

사이엘로 (SciELO): 전자과학도서관을 지향하는 협회입니다. 제출된 논문의 엄격한 심사를 바탕으로 신뢰를 쌓아가고 있으며, 브라질에서 창립된 곳이기에 중남미, 미국 등 아메리카 지역의 논문이 많이 등록되고 있습니다.

율리치웹 (Ulrich’s™): 사이엘로와 마찬가지로 일정 수준 이상으로 검증된 논문을 찾아볼 수 있는 곳입니다. 율리치웹에 논문을 등록하는 것도 무료이며,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일부 분야를 제외한 거의 모든 분야를 다루고 있습니다.

오픈 액세스는 급격하게 발전 및 변화하고 있기에 현황을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곳을 방문한다면 어느 오픈 액세스 저널이 어떤 평가를 받는지 이해하기 쉬울 것입니다.

 

참고자료:

  1. https://www.google.co.in/search?q=types+of+OA+journals+STM+report&oq=types+of+OA+journals+STM+report&aqs=chrome..69i57.6455j0j7&sourceid=chrome&ie=UTF-8 (page 98)
  2. http://www.issn.org/the-issn-international-is-pleased-to-introduce-road/
  3. http://www.scielo.org/php/index.php?lang=en
  4. https://doaj.org/
  5. http://www.ulrichsweb.com/ulrichsweb/faqs.asp



Comments are closed for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