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추천 피어리뷰시 빠지기 쉬운 윤리적 문제를 피하는 노하우

[저자 추천 피어 리뷰어 vs. 저널 에디터 추천 피어 리뷰어]
과거 학계에서는 피어 리뷰 과정은 저널의 에디터가 전문적인 피어 리뷰어를 지정해서 진행했습니다. 저자가 원고를 제출하면 출판에 적합한지를 여러 명의 피어 리뷰어가 검토하곤 했습니다. 그러다 최근 자신의 연구 논문을 평가할 피어 리뷰어를 저자가 직접 추천하는 행위가 증가하면서 이는 윤리적 측면에서 여러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저자로서 피어 리뷰어를 추천하실 때에 이러한 윤리적 문제를 피하기 위한 핵심 주의사항 몇 가지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자가 직접 피어 리뷰어를 선정할 때 주의할 점]
저자가 직접 피어 리뷰어를 선정할 경우 인간적인 관계나 이해관계로 인해 논문 평가가 불공정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편파적인 평가를 피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사항”들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해야 할 것>
1. 귀하의 연구 분야 내에서 논문을 검토하기를 희망하는 학자를 찾아보세요.
2. 저널에 여러 명의 다양한 피어 리뷰어의 명단을 제공해주세요.
3. 추천한 피어 리뷰어가 해당 연구 분야의 전문가인지를 꼭 확인해보세요.
4. 피어 리뷰어 추천 시 충분한 시간을 들여 위에 사항들을 잘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
1. 사적으로 알고 지내는 학자를 피어 리뷰어로 추천하지 마십시오.
2. 투고 대상 저널과 연계된 학자들은 배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귀하의 연구 결과에 동의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로 특정인을 추천하지 마십시오.
4. 같은 연구 기관에서 일하는 학자들은 추천하지 마십시오.
5. 귀하께서 논문에 인용한 저자는 추천하지 마십시오.

[저자 추천 피어 리뷰어의 장단점]
마지막으로 저자가 직접 피어 리뷰어를 추천할 때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단점>
1. 아무리 정직한 저자라 할지라도, 자신의 논문 심사에 유리한 사람을 추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때문에 저자 추천 피어 리뷰 결과는 공정하기가 어렵습니다.
3. 저자가 추천한 피어 리뷰어는 익명성을 보호 받기 어렵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기가 곤란할 수 있습니다.
4. 실제로 루츠 보른만 (Lutz Bornmann)과 한스 디이터 다니엘 (Hans-Dieter Daniel)이 발표한 논문에 의하면, 저자 추천 피어 리뷰어들은 에디터 추천 피어 리뷰어들보다 논문 검토 시 보다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장점>
1. 저자야 말로 자신의 연구 분야에서의 누가 뛰어난 전문가인지를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적합 피어 리뷰어를 잘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이는 논문이 출판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3. 저널의 에디터는 피어 리뷰 과정이 아닌 다른 중요 업무에 보다 집중할 수 있습니다.

 

[저자 추천 피어 리뷰와 관련된 경험이 있으신가요? ]
아는 학자로부터 피어 리뷰어로 추천 받으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 요청에 대해 어떻게 답변 하셨었나요? 만약 검토를 하셨다면, 윤리적인 갈등을 겪진 않으셨나요? 저자 추천 피어 리뷰를 찬성 혹은 반대 하시나요? 귀하의 경험과 의견을 아래 댓글로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참고자료:

  1. https://academia.stackexchange.com/questions/10474/how-to-suggest-reviewers-for-a-journal
  2. http://pubs.acs.org/page/enfuem/submission/suggesting_reviewers.html
  3. http://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013345
  4. https://link.springer.com/article/10.1007/s11948-016-9842-6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