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에서의 그림, 표 작성법

만약 논문의 내용이 단 한 문장으로 표현될 수 있다면 부가적인 시각적 정보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내용을 담은 논문은 그렇게 쉽게 축약될 수 없기 때문에 독자가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적 자료가 필요합니다. 본 기사에서는 학술논문에 효과적으로 표와 그림을 삽입하는 팁을 제공해 드리려 합니다.

(논문에서의 표와 그림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십시오: 연구 논문에서 그림의 중요성과 활용법)

 

그림 작성법

그림은 결론에 대한 증거가 필요한 경우, 내용 전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경우, 또는 해당 내용을 강조하고자 하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그림은 독자들에게 가장 쉽게 데이터를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로, 독자들이 데이터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독자의 노력을 최소한으로 만들어 줍니다.

논문에 삽입할 그림들은 단순하고 명확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눈금 선이나 테두리, 배경 무늬, 3차원 등의 효과는 주의를 산만하게 할 수 있어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삽입할 그림의 색상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출판되거나 복사되는 논문의 경우, 그래프에 색상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복사본에서는 색상이 흑백톤으로만 인쇄되어 자료의 의미를 왜곡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색 음영이나 패턴 표현을 제거하고, 그래프에 여러 줄을 표시 할 때에는 색상 대신 다양한 선 유형 (실선, 대시, 점 등)으로 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그에 대한 서술적인 설명과 함께 제시하여야 하며, 본문에서 인용한 순서에 따라 그림 번호를 붙여줍니다. 그림 제목은 구(phrase)로 만들면 좋습니다.

최근 학술지 투고 방식은 대부분 온라인 제출 방식으로 그림 파일만을 별도로 첨부하기 때문에 논문에 사용된 모든 그림의 설명을 모아 별도의 페이지로 작성하여 이를 따로 첨부하거나 논문의 가장 마지막 페이지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삽입의 예:

 

 

 

 

 

 

 

 

 

 

 

 

 

 

 

 

 

 

 

 

 

그림 1. 테슬라 터빈 전면 및 측면도

참고로 ‘그림’ 또는 ‘표’라는 단어와 그 번호는 일반적으로 굵게 표시합니다. 숫자나 표 번호 뒤에 마침표를 사용하는 것은 선택 사항입니다.

 

표 작성법

표는 텍스트 또는 숫자 데이터를 행과 열로 정리하여 보여주는 자료로, 정확한 숫자 정보를 설명할 때 사용합니다. 표 역시 그림과 같이 본문에서 미리 참조된 후 소개 되어야 하며, 올바르게 형식이 지정된 캡션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림의 번호와는 별개로 순차적으로 번호를 매기며, 설명적이고, 수평적인 열 표제를 포함합니다. (표제가 긴 경우 비스듬히 배치하거나 필요한 경우 회전해도 됩니다) 열 머리글 아래에는 표에 쓰인 단위를 기재해야 합니다.

논문의 본문에 몇 줄의 문장으로도 쉽게 요약될 수 있는 내용을 표로 만들 필요는 없으며, 어떤 자료는 표보다는 그림으로 표시해야 나은 것도 있습니다. 또 여러 가지 변수 사이의 상호관계를 나타낼 경우는 막대 그래프나 선 그래프 등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수치에 대해 정확한 값을 보여 주어야 하는 경우에는 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표는 더블스페이스로 작성해야 하며, 일반적으로 가로 선만 사용합니다. 각 표는 한 페이지 안에 들어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불가피하게 다음 페이지에로 넘어갈 경우, 제목에 “(계속)”이라는 설명을 붙이고, 이어지는 페이지에도 행렬 값을 표시하여 혼동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표와 그림의 참조 및 배치

사용된 모든 그림과 표는 반드시 본문에서 언급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논문 내용 내에 그림이나 표에 대한 설명을 덧붙이고, 이로써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강조할 수 있도록 독자의 주의를 환기시켜야 합니다.

표와 그림은 문서에서 표와 그림과 관련된 내용이 처음으로 언급되는 부분과 최대한 가깝게 위치해야 합니다. 그림이나 표를 배치할 때 가능한 한 페이지 안에 배치하고, 텍스트가 그림이나 표에 겹치지 않아야 합니다. 문서에서 사용되는 그림과 표의 스타일은 동일하게 맞춰주어야 합니다.

 

유의사항

학술지의 저자 가이드라인 내용에서 그림 및 표 사용 개수에 제한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그림들만 남기고도 학술지에서 제한한 숫자를 넘는다면, 표나 그림을 글로 표현하여 없애거나 두 개 혹은 그 이상의 표를 하나로 합치는 방법을 사용하여 정리하도록 합니다.

표와 그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은 경우 여기를 확인하세요!

 

저희 이나고는 영문교정 서비스학술번역 서비스 그리고 저널투고 지원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