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을 책으로 출판하는 효과적인 팁 9가지

논문과 책은 무엇이 다를까?

연구원들은 논문을 작성하느라 수년을 보냅니다. 논문은 수행된 연구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저널 기사로 게재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책으로 출판되어 더 넓은 독자층을 만나기도 합니다. 논문 쓰기와 책 쓰기는 모두 노력과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고 문서의 더 긴 버전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

  1. 논문은 항상 질문이나 가설로 시작합니다. 반면, 책은 독자의 주의를 끌기 위한 일련의 사색으로 시작합니다. 어느 정도 일반화해서 말하자면 논문은 질문으로 시작하지만 책은 답으로 시작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논문과 책의 또 다른 주요한 차이점은 청중 혹은 독자입니다. 논문은 형식과 언어는 물론 그 내용도 학계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러나 책은 더 많은 독자들에게 다가가겠다는 의도로 집필하기 때문에 학계 바깥의 독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순화한 언어와 형식을 사용합니다.
  3. 논문은 박사과정 동안 수행한 연구 활동을 보고하거나 문서화하는 것입니다. 반면, 책은 저자의 연구와 그 연구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도록 독자를 사로잡는 서술 매체라고 간주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논문을 책으로 만들 수 있을까?

논문의 구조가 책의 구조와 반드시 유사하지는 않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독자층이 다르고 독자와 책의 목적에 따라 접근 방식도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강의 기본 참고 자료로 쓰이도록 의도한 책이라면 책에서 다룰 주제를 정할 때 강의 계획서를 고려해야 합니다. 논문에 이미 대부분의 주제가 다루어져 있겠지만, 그래도 기존 문헌과의 격차를 채워야 합니다.

책이 하나의 강의에만 국한되지 않고 각기 초점이 다른 다수의 강의에서 보조 자료로 쓰이기를 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독자의 다양한 관심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논문 레이아웃은 상호참조, 각주, 광범위한 최종 참고문헌을 포함합니다. 논문을 책으로 출판할 때는 과도한 학술용어를 없애고, 참고문헌은 줄여서 일반 독자를 위한 참고 도서 목록으로 정리합니다.

성공적으로 논문을 책으로 출판하는 9단계!

1. 타겟 독자 정립하기

논문의 주제에 따라, 책 독자가 높은 관심을 보이게 될 가능성이 있는 영역을 결정합니다. 타겟 독자를 정하고 나면 이들이 어떤 성격의 책을 읽고 싶어 하는지를 파악합니다.

2. 책 목적 결정하기

책의 범위와 이 책이 대상 독자에게 미칠 영향을 잘 생각해 보도록 합니다. 어쩌면 이 책이 하나 이상의 강의에서 교재나 보충 교재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책의 도달 범위를 시각화해 보세요. 확인된 현지 시장이 있는 책이라면 본인의 소속 교육기관에서 발생한 관심이 다른 유사한 기관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혹은 전국적으로 관심을 받거나 더 나아가 국제적 범위의 독자들에게까지 도달할 수도 있습니다.

3. 경쟁 도서 파악하기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책을 알아보고, 이 책들이 다루는 주제와 해결하는 문제가 무엇인지도 살펴봅니다. 이미 존재하는 책과 비교했을 때 이 책의 장점이 무엇인지도 자문해 보세요.

4. 책 구조 정의하기

커리큘럼의 일부가 되기를 의도하고 쓴 책이라면 해당 수업 프로그램을 사용해 책의 구조를 정의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과정에 사용될 수 있는 책이라면 집중 주제 목록을 개별적으로 만든 뒤에 잠재적 독자의 교육 기준이나 관심사에 따라 그 순서를 지정합니다.

5. 출판 가능성 있는 출판사 파악하기

국내에서나 웹에서 출판사를 찾아보고 이들이 출판하는 책의 종류를 검색해 보세요. 이를 통해 지금 쓰려는 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작업에 이미 관심을 보이는 잠재 독자가 있다면 자체 출판이나 주문형 출판을 선택지로 고려해 볼 수도 있습니다.

6. 일정 계획하기

책의 구조를 기반으로 하여 진행 일정을 짜고 작업 계획을 작성합니다. 주제의 많은 부분을 논문에서 이미 다루었다는 사실을 고려하세요. 고쳐 쓰기만 하면 되기에, 처음부터 조사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혹여 기술적 공백이나 일반적인 공백이 있다면 이를 메울 시간이 충분하게끔 일정을 넉넉히 잡습니다.

7. 작문 스타일 정해서 따르기

작문 스타일은 책의 유형과 대상 독자에 따라 다릅니다. 논문 작성에서는 학술적 작문 스타일이 선호되지만, 책은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더 간단한 방법으로 쓸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출판사와 이미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다면 따라야 할 작문 스타일을 결정하는 데 출판사가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자체 출판하는 경우 경쟁 도서를 참고하여 가장 인기 있는 작문 스타일을 정한 뒤 이를 따르도록 합니다.

8. 시각 자료 넣기

책의 주제에 따라 글을 돋보이게 해 줄 다양한 유형의 시각 자료와 그래픽 자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료를 잘 활용하면 수익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도표, 그래픽은 정당한 저작권을 밝히고 필요한 경우 저작권료를 지불하여 저작권 침해 사태를 방지하도록 합니다. 시각 자료를 프레젠테이션하는 스타일이 책 전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지도 확인합니다.

9. 초안 검토하기

논문 초안은 지도교수와 자문위원회가 검토하고 수정합니다. 그러나 책은 교정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이 작업은 가급적 건설적인 견해를 가진 사람이 맡는 것이 좋습니다.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전문 편집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우수한 문법 검사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다음 중 연구 무결성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