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 S 요건을 충족하는 오픈 액세스 저널이 매우 적다는 연구 결과 발표

오픈 액세스 과학 저널이 플랜 S의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이 운동의 시작은, 유럽의 후원자들이 후원한 연구들을 즉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최근 자료에 따르면, 연합 S가 플랜 S의 시행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배포했고 관계자들에게도 이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최근의 현존하는 얼마나 많은 오픈 액세스 저널이 제안된 플랜 S의 요구사항을 맞추는지에 대한 연구가 시행되었습니다.

연구 소개

오픈 액세스 저널은 플랜 S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가?

이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 an Erik Frantsvåg (University of Tromsø–the Arctic University of Norway), Tormod Strømme (University of Bergen in Norway)이 오픈 액세스 저널 (DOAJ’s) 메타데이터를 탐색했습니다.

그들이 알고 싶었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Plan S를 준수하는 오픈 액세스 저널은 현재 얼마나 되는가?
  2. 출판사 크기, 비즈니스 유형, 주제 분야는 플랜 S 준수에 영향을 미치는가?
  3. 소규모, APC 재정이 아닌 오픈 액세스 출판사가 플랜 S의 지침을 버거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DOAJ의 출판된 저널 메타데이터를 다운로드 후 플랜 S의 평가 중 일부를 준수하는 저널 수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DOAJ 등록: 저널은 DOAJ에 등록되어 있거나 등록 중이어야만 합니다. 이 연구에서 모든 저널은 DOAJ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얻은 결과만을 포함합니다.
  2. 저널 라이선스: 저자들은 CC 4.0 라이선스(일반 창작물 4.0 국제 라이선스)를 준수하여 출판해야 합니다. 이 저작권 라이선스는 작가, 논문 제목, 저널 인용 및 DOI가 저작물의 배포 크레딧에 명기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3. 오픈 액세스: 연구자료는 무료로 접근 가능하고 출판 즉시 열람과 다운로드가 즉시 가능해야 합니다.
  4. 저작권: 저자와 연구기관은 저작물에 대한 완전한 저작권을 보유해야 합니다. 이 권한의 양도나 제한 등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5. 검토 과정: 검토과정의 세부사항은 온라인으로 이용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출판 윤리위원회와 관련 기관의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6. 논문 처리 비용 (APC): 개발도상국에서는 면제되어야 하며 중진국의 저자에게는 할인되어야 합니다.
  7. 영구 식별: 저널은 DOIs(디지털 식별)를 영구 식별 도구로써 사용해야만 합니다.
  8. 디지털 보관: 콘텐츠는 디지털 보관 프로그램에 장기 저장되어야 합니다.
  9. 전체 텍스트: 전체 텍스트와 데이터는 쉽게 식독 가능하도록 “기계 판독”이 가능해야 합니다.
  10. 기계 판독 CC-라이선스: 이 정보는 반드시 기사에 표시되어야 합니다.

플랜 S의 요구사항 연구 결과

위에 열거된 결과 중 하나(검토 과정)만이 기사의 품질과 연관이 있습니다.

나머지 것들은 기술 요구사항입니다. DOAJ에 등록된 5987개의 과학 및 의학 저널 중 오직 15%만이 플랜 S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플랜 S의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저널은 출판사 크기와 저널의 APC 비용과의 관계와도 상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작은 출판사에서 플랜 S의 기사 비용의 한도는 그들의 비용을 커버하기에는 너무 낮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반면, 대형 출판사는 고수익의 저널에서 낮은 수익의 저널을 커버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출판사는 이러한 여유를 부릴 수 없습니다.

플랜 S의 미래

앞으로 플랜 S 기금 수여자는 플랜 S의 기준에 맞는 저널에만 출판이 허용될 것입니다.

문제는 제한된 플랜 S 기금 수여자가 규정을 준수하는 저널에만 출판한다면 그들이 전통적이고 권위 있는 저널에 출판할 기회가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플랜 S를 준수하도록 구독 기반 저널에 제안한 시간 2020년 1월보다 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출판사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연구물에 접근하기 쉬워진 것을 반기는 분위기이지만, 다른 과학자들은 논문 출판 시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저널이 제한될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플랜 S가 저널을 위한 지속 가능한 모델이 될 거라고 보시나요?

아래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