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훌륭한 학술 도서 챕터를 작성하는 7단계

This article is also available in: English

학술 도서 챕터(장)는 책의 섹션이나 구간으로 정의되며, 이는 일반적으로 챕터 번호나 제목으로 구분됩니다. 챕터는 책의 전체 주제를 주제별 섹션으로 나눕니다. 또한 책의 각 챕터는 책의 전체 주제와 연관됩니다.

도서 챕터를 통해 저자는 작업물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독자가 쉽게 이해하고 기억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챕터를 사용하면 글의 구조가 만들어져 아이디어의 흐름이 개선됩니다.

도서 챕터의 길이는 어느 정도여야 할까?

일반적으로, 논픽션 도서 챕터는 짧아야 하며 주요 아이디어 한 가지와 관련된 정보만 포함해야 합니다. 그러나 논픽션/학술 도서는 약 50,000-70,000단어로 이루어지고 책 한 권은 보통 10-20개 챕터로 구성되므로, 도서 챕터당 단어 수는 500단어에서 7000단어 사이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도서 챕터는 어떻게 작성할까?

1단계: 관련 정보 수집

정보나 데이터 없이 어떻게 챕터 쓰기를 시작할 수 있을까요? 글쓰기를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할 첫 번째 단계는 유익한 챕터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모든 관련 데이터를 검토하고 대조하는 작업입니다.

챕터는 한 가지의 주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독자를 혼란스럽게 만드는 의견 차이를 포함해서는 안 됩니다. 이렇게 하면 서로 다른 정보 소스를 연결하고 이들을 엮어 완전히 새로운 챕터를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결과, 분석에 도움이 되도록 아이디어를 구성하여 시각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책의 주제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줍니다. 더 중요한 것은 챕터에서 아이디어를 어떻게 제시할지 논리적인 순서로 정렬해 보는 작업입니다. 이렇게 하면 챕터를 난해하게 만들지 않고 작성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2단계: 챕터 구조 설계

시간을 들여 모든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고 해당 챕터에서 다루어야 할 기본 사항을 이해하고 나면, 구조화된 개요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표준 포맷을 따르면 작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챕터를 막힘없이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상적으로 볼 때, 잘 구성된 챕터는 다음 요소를 포함합니다.

  1. 제목 또는 소제목
  2. 흥미로운 소개
  3. 정보를 담은 본문 단락
  4. 챕터 내용 요약
  5. 다음 챕터로의 부드러운 전환

그렇다 해도 한 가지 구조만 따르도록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장르, 글쓰기 스타일, 책의 전체 주제를 유지하기 위해 해당 챕터에 필요한 요구 사항에 따라 챕터별로 적절히 가감하도록 합니다. 챕터에는 관련 콘텐츠만 담도록 합니다. 독자가 옆길로 새게 만드는 콘텐츠는 피합니다.

3단계: 매력적인 챕터 제목/소제목 작성

책의 제목을 읽자마자 서점 진열대에 책을 다시 올려놓은 적이 얼마나 많습니까? 그런 경우에는 시놉시스를 읽어볼 생각조차 안 들지 않나요? 마찬가지로, 아무리 강렬한 챕터를 써도 제목이 충분히 흥미를 돋우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강렬한 챕터 제목은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첫눈에 드는” 규칙이니까요!

챕터의 제목/소제목은 독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서 더 읽어보고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은 챕터가 갖추어야 할 첫 번째 요소이긴 하지만, 대부분의 작가에게는 챕터를 다 작성하고 나서 제목/소제목을 짓는 편이 더 쉽습니다.

4단계: 마음을 끄는 서론 작성

제목/소제목으로 독자의 관심을 사로잡았으니 콘텐츠에 대한 독자의 기대도 분명히 높아졌습니다. 독자가 챕터에 관심을 갖는 상태를 유지하면 계속해서 읽어보게 됩니다.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내러티브 접근 방식을 사용하거나 가상의 플롯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챕터의 주요 맥락에서는 벗어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서론을 작성하면 해당 챕터의 개요를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뛰어난 서론을 작성하기 위해 따라야 할 요령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일화 공유
  2. 토론이나 대화 만들기
  3. 인용문 포함
  4. 가상의 플롯 만들기

5단계: 챕터 요점을 상세히 설명

이 섹션은 독자의 다음 질문에 답변하는 것입니다.

  1. 독자가 이 책을 읽기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독자가 알아야 할 내용은 무엇입니까?
  3. 독자의 질문과 의구심이 해당 챕터의 콘텐츠를 통해 해결되고 있습니까?

하나하나의 요점을 일관성 있게 구축하여 응집력 있는 흐름을 따르도록 합니다. 또한 통계 데이터, 증거에 기반한 정보, 실험 데이터, 그래픽 프레젠테이션 등을 제공합니다. 챕터 세부 사항을 기반으로 하여 이러한 요점을 4-5개의 챕터로 진술할 수 있습니다.

6단계: 챕터 내용 요약

도입부가 강렬했던 만큼 마무리도 강렬해야 하지 않을까요? 요약은 거의 마무리하는 부분입니다. 이 섹션은 독자를 위한 핵심 내용입니다. 따라서 챕터 주요 내용을 다시 찾아보고 요약합니다. 챕터에서 제공한 정보가 많기 때문에, 독자가 챕터 말미에 도달할 때 요점을 기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챕터의 핵심 내용을 구성하는 간결한 요약을 작성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7단계: 행동 촉구 및 다음 장으로 전환 추가

이 섹션은 도서 챕터의 제일 끝부분에 위치하며, 해당 챕터에서 배운 내용을 구현하도록 독자에게 요청합니다. 이는 독자가 새로 습득한 지식을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섹션에서는 해당 챕터에서 다음 챕터로 전환하는 내용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대학교 입장에서 연구 및 학문 글쓰기 AI도구 활용에 대한 의견을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