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지 서비스 헌장의 필요 여부

2VIEWS
  Jan 21, 2016   Enago Academy   : 0

  : 업계동향, 전문가견해

학술지편집자의 권한은 절대적이며, 투고자의 논문승인여부에 대한 결과는 오랜 기간이 지난 후에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거절 사유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지 않는 경우도 많고, 피어리뷰도 불투명하게 운영된다는 지적이 많이 있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권위 있는 학술지들도 오픈액세스 출판을 확대하며, 학계 종사자는 물론 일반 독자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추세입니다. 이처럼 학계와 비학계의 경계가 허물어져가는 상황에서 학술지의 서비스 헌장을 도입여부에 대한 논의가 있습니다.

– 서비스 헌장이란? 

서비스 헌장은 서비스의 수준에 대한 고객과 사업자와의 약속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위해 공격적 마케팅의 수단으로 도입되곤 합니다. 특정 회사는 ‘업계 최고의 서비스’ 또는 ‘100% 고객 만족’과 같은 모토를 택하고 있습니다. 특정 기간 내에 보다 상세한 서비스 및 배송을 약속하기도 하며, 약속한 서비스 헌장의 요구가 충족하지 않았을 경우 일부 금액을 환불 또는 크레딧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 경쟁사회에서 가격 우위가 갖는 장점

극심한 경쟁 사회에서 회사들은 다양한 차별화 전략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헌장이 잘 운영된다면, 회사는 고객의 반응을 살피고, 고객 만족을 추구하며, 이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마케팅 전략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추진할 수 있습니다. 학술지a도 출판 서비스라는 측면에서 살펴본다면, 다른 학술지와의 차별화를 위해 서비스 헌장을 도입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이상하게 여겨질 정도입니다.

 

– 저널이 서비스를 보장하는 방법

학술지는 투명성을 담보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논문 투고 시, 심사결과발표까지 어느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지, 현재의 논문 승인률 등을 미리 알 수 있다면 학술지 서비스에 대한 신뢰도는 상승할 것입니다. 그리고 피어리뷰어의 전문 분야와 프로필에 대해 정보가 제공된다면 학술지의 투명성은 보다 높아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출판이 거절되는 경우 상세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다른 대안을 제공 받을 수 있다면 해당 학술지에 대한 평판과 신뢰도는 높게 평가 받을 것입니다.

투고연구자가 가장 불만을 가진 항목이 바로 논문 승인까지의 기간을 알 수 없는 점, 피어리뷰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점, 논문 승인 거절 시 피드백이 부족하다는 점인데, 이러한 항목에 대한 서비스 헌장이 도입된다면, 학술지와 학자 간의 신뢰는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학계의 지식 창출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 학술지의 미래는 순위가 아닌 전문 분야에 달렸다.

과거에는 학술지의 명성을 말해주는 지표가 주로 해당 학술지의 순위였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학술지 전체의 인용도보다는 논문 수준의 측정 지표(altmetrics 등)와 소셜미디어 데이터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학술지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이들은 논문의 투고 날짜를 직접 저자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이미 많은 저자들은 기존의 종이 출판 저널보다 온라인 저널을 통한 출판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자들은 학술지의 서비스 헌장에 따라 보다 자신에게 유용한 저널을 스스로 선택하여 논문을 발표하게 될 것입니다. 오픈액세스 출판의 대중화가 이러한 미래를 더욱 앞당기게 될 것입니다.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