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vebench (하이브벤치), 안전하고 편리한 전자연구노트
많은 분야에 클라우드 저장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자료 손실 방지를 위해 USB 드라이브 등에 매번 파일을 저장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지만, 클라우드의 폴더 동기화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면 컴퓨터와 클라우드 저장 장치에 동시 저장이 되고, 휴대폰 등 다른 기기를 통해서도 접속할 수 있으며, 다른 이의 접근 및 수정, 추가도 가능하기에 매우 편리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구 분야에서도 이러한 기능은 활발하게 보급되었으며, 계속 발전 중에 있습니다. 수기로 기록한 자료를 찾으려면 모든 자료를 하나씩 다 찾아봐야 했지만 ‘Ctrl+F’로 대표되는 전자 문서 검색 기능을 이용하면 비교도 안 되는 속도로 찾아낼 수 있습니다. 출판사 또한, 이러한 전자연구노트(Electronic Laboratory Notebook, ELN)에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생명 과학 분야에 특화된 엘스비어 사 자체 툴인 하이브벤치(Hivebench)를 기준으로 대표적인 기능과 장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구 전반 진행: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실험실 예약, 준비, 실행, 결과 분석 등 모든 과정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공유와 저장 기능은 물론입니다. 구체적인 기능을 살펴보자면, 연구 준비 단계에서부터 각 연구자의 역할을 구분하고 자료 준비 사항을 업로드하게 됩니다. 실행 단계에서는 저장과 백업 기능을 활용하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약한 부분, 빠진 부분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연구 분석 단계에서는 각 자료는 물론 전반적인 논리 구조의 완성도까지 확인하여, 각 사항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습니다. 때로는, 동일한 사항을 동시에 지적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데, 이 또한 지적 순서가 기록되므로 큰 문제가 없습니다.
- 연구 자료: 모든 파일 형식을 지원하며, 이미지 및 비디오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프로토콜 및 인벤토리 데이터베이스: 분야에 특화된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시약 상태 및 수량을 확인하여 적정 재고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Open Science 프로토콜 저장소를 활용하여 시도한 방법과 연구 사항을 전 세계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 보안: 연구소 서버 규칙 준수는 물론, 데이터 접근 권한과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약 표준 (FDA 21 CFR Part 11)을 준수합니다.
이외에도 연구 및 실험에 최적화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장점 중하나는 파일의 유실 및 자동 백업이라는 점입니다. 한편, 이렇게 편리한 시스템의 단점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역설적으로 자료 손실 가능성이 0%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특히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엔 순간적인 실수로 중요한 자료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언제 어디서든 연구 진행을 확인할 수 있기에 연구에 지나치게 몰두하게 되는 일이 생길 수도 있겠습니다. 이는 장점이라 단점이라 봐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