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잊혀지지 않는 논문 철회 사례 10가지

기 출판된 논문의 철회는 연구자에게 커다란 불명예이며, 경력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국제 논문 표절 감시 사이트인 미국의 리트랙션 워치 (Retraction Watch)에 따르면, 논문 철회의 대부분의 이유는 연구부정행위에 따른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적절한 인용표기 없이 기존의 연구내용을 인용하는 것은 표절에 해당하며, 이는 학계에도 손실을 입히게 됩니다. 하지만 표절일 경우 무조건 논문이 철회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표절에 고의성이 없다고 보여질 경우, 논문 철회 대신 내용 수정을 요청한 사례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저널의 에디터가 의견란에 해당 사항을 기록한 뒤 자체 검토 위원회를 통해 최종결정을 내리는 방식을 따르기도 합니다.

2017년 국제 학계에는 표절을 포함한 여러 가지 연구부정행위로 인해 천 건 이상의 논문 철회가 일어났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잊혀지지 않는 10가지 사례를 아래와 같이 소개합니다. 참고로 본 내용은 생명과학 분야의 잡지인 The Scientist의 한 기사를 번역한 내용임을 밝힙니다. (원본 기사 보기)  

 

1. 세계 최대 과학서적 전문 출판사인 스프링거 (Springer)는 의학학술지 종양생물학 (Tumor Biology)에서 107개 논문을 단번에 철회했습니다. 사유는 부정 피어리뷰로, 하루에 철회된 논문 수로는 가장 높은 기록을 세우게 됐습니다.* 그 결과, 중국정부의 조사에 따라서 약 500명의 연구자가 연구부정행위로 유죄 판결을 받았으며, 그들의 소속기관으로부터 당분간 정직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해당 저널은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학술 정보 데이터베이스로 꼽히는 웹오브사이언스 (Web of Science)에서 제외됐습니다.

 

2. 2017년은 코넬 대학교 (Cornell University)소속 식품 과학자인 브라이언 완싱크 (Brian Wansink) 에게 좋지 않은 의미에서 잊지 못할 해로 기억될 것입니다. 학계 연구자들은 그의 연구가 포스팅된 블로그를 통해 여러 가지 문제점을 제기했습니다. 그 결과, 그의 논문 5편이이 철회됐고,* 13편이 수정돼야만 했습니다.* 코넬 대학교는 초기에 완싱크 박사가 연구부정행위를 한 것이 아니고, 실수였다고 했는데요, 최근에는 BuzzFeed 뉴스에 이 사건을 재조사했다고 밝혔습니다.

 

3. 2016년 자폐증 및 기타 신경 발달 장애에 대한 백신에 대한 논문이 프론티어스 저널 (Frontiers journal)에 출판됐다가 철회된 적이 있습니다.* 놀랍게도 동일한 논문이 2017년에 전환과학 저널 (Journal of Translational Science)에 재출판 됐다가 단 며칠 만에 철회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4. 직업환경보건국제저널 (International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Health)도 다사다난한 2017년을 보냈습니다. 저널의 에디터들은 저널이 기업측에 편파적으로 우호적인 성향이 되가는 것에 우려를 표명하며, 에디터 위원회 전원이 사퇴하는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새로 임명된 편집장이 기존에 출판된 기업이 후원한 연구에 비판적인 논문을 철회하면서 이런 일이 벌어졌던 것입니다.

 

5. 사이언스 (Science)지에 게재된 복수의 스웨덴 연구자들이 공동으로 발표한 논문에서 새끼 어류가 플라스틱 조각을 섭취할 경우 병에 걸렸다는 내용은 환경 운동가들로부터 주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 논문은 후에 결과가 조작된 것으로 밝혀져 게재가 철회됐습니다.*

 

6. 반더빌트 대학 (Vanderbilt University)소속 마우린 개넌 (Maureen Gannon)과 레이몬드 파섹(Raymond Pasek)은 2016년 출판한 자신들에 논문에 오류가 있었다고 밝혀 스스로 게재를 철회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연구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스스로 밝히는 것이 어려웠지만, 과학계와 대중들은 신뢰할 수 있는 과학 연구 결과를 알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7. 존 맥쿨 (John McCool)은 비뇨기 & 신장학 오픈 액세스 저널 (Urology & Nephrology Open Access Journal)로 부터 이메일로 논문 투고 요청을 받았고, 이에 위조 논문을 제출했습니다. 사실 그는 해당 학문 분야와 상관이 없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채 1시간도 되지 않아 그는 저널로부터 게재가 확정됐다며 799달러를 지불하라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그는 이 사실을 The Scientist 에 알려왔습니다.*

 

8. 노벨상 수상자인 잭 쇼스택 (Jack Szostak) 하버드대 의대 교수가 2016년에 네이처 화학 (Nature Chemistry)지에 발표한 논문이 연구 재현에 실패해 게재가 철회됐습니다.* 또 다른 노벨상 수상자인 브루스 버틀러 (Bruce Beutler)도 2014년에 사이언스 (Science)지에 발표한 논문이 연구 재현에 실패해 게재가 철회됐습니다.*

 

9. 이스라엘의 바이츠만 과학 연구소 (The Weizmann Institute of Science) 소속 분자 생물학자 로니 세거 (Rony Seger)는 생화학저널 (Journal of Biological Chemistry)에 게재했던 논문 9편이 하루 동안에 전부 철회되는 일을 겪었습니다.* 사유는 이미지 조작이었습니다. 그는 총 11건 논문 철회 기록을 가지고 있으며,* 소속 연구기관으로부터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기관은 그가 대학원생을 지도하던 일도 중지시켰습니다.

 

10. 2012년에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 (Ohio State University) 연구진이 발표해 많은 논란이 있었던 폭력적 비디오 게임과 그 영향에 관한 논문이 철회되는 일도 있었습니다. 이 논문은 1인칭 사격 게임을 하는 사람이 더 나은 사격수가 된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연구 재현이 실패하면서 게재가 철회됐습니다.* 오하이오 주립 대학교는 철회된 논문의 공동 저자 중 한 명의 박사학위를 박탈했습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다음 중 연구 무결성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