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게재 철회가 연구자에게 미치는 영향

모든 과학 연구는 그 나름대로의 학술적 사회적 가치와 영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때에 따라서는 하나의 연구가 많은 사람들의 생명을 살릴 수도 있을 정도로 파급력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 논문을 학술지에 실은 연구자들은 사회적 ▪ 학술적 지위가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연구 논문이 가지는 파급력이 큰 만큼 논문의 진정성을 확인하는 것 또한 굉장히 중요한 단계로 여겨집니다. 만약 논문에 오류 또는 연구 부정 행위가 있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논문의 게재가 철회되는 연구자에게 가장 불명예스러운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학술지에 게재되었던 논문의 게재가 철회되는 이유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는 저자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구 부정 행위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연구 부정 행위라는 잘못된 선택을 하는 사람들은 연구 분야와 직책을 막론하고 존재합니다. 대부분은 연구 부정 행위를 저지르고도 자신들의 행동을 정당화시키기에 급급하지요. 연구 부정 행위에 관련하여 이나고 아카데미에서도 기사를 낸 적이 있습니다. (관련 기사: 대표적 연구부정행위 10가지)

연구 부정 행위는 연구자가 연구자로서 지켜야 할 과학적, 사회적 책임을 지키지 못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연구 정직성 위원회 (Office of Research Integrity, ORI)와 같은 기관에서 부정 행위가 있었는지를 조사하게 됩니다. 연구의 계획 및 수행, 발표 등 전 과정을 대상으로 부정 행위 여부를 가리게 되며, 다음의 행위들이 대표적인 부정 행위에 속합니다.

  • 날조: 실험 데이터 및 결과를 생성 및 보고하는 행위.
  • 위조: 연구 재료, 장비, 과정의 조작 또는 데이터 및 결과의 생략 및 변조하여 그에 따른 연구 결과의 진정성을 흐리는 행위.
  • 표절: 타인의 연구 아이디어, 과정, 결과 또는 논문을 출처를 밝히지 않은 채 인용 또는 삽입하는 행위.

연구 논문의 오류가 실수에서 비롯된 경우에는 부정 행위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의도적으로 저지른 부정 행위임이 밝혀질 경우에는 연구 연구 방법 및 연구 진행자에게 가장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게 됩니다. 처벌의 여부는 각 기관이 신중하게 논의하여 결정하게 되지만 표절 행위에 가담한 모든 인물 및 기관들이 궁극적으로 공동의 책임을 지게 됩니다.

논문의 게재 철회

논문 게재 철회는 이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공식적으로 철회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는 논문의 진정성이 증명되지 않은 경우에 가장 마지막으로 취해지는 행위로, 오랜 시간을 거쳐 신중한 논의를 통해서만 논문 철회가 이뤄집니다. 논문의 철회가 이뤄지기 전에 다른 여러 방법으로 논문의 진정성을 검증하게 됩니다. 논문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이 점점 고도화되면서 철회되는 논문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발표 및 게재되는 논문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철회되는 논문의 숫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게재된 논문이 철회되는 비율은 약 0.02%로, 이는 1만 편의 논문 중 약 2 편이 철회되는 비율입니다.

논문 철회의 영향

논문 한편의 작성을 위해 많은 연구원 및 기관들이 연관되는 만큼 논문이 철회될 경우 발생하는 영향 또한 파급력이 엄청납니다. 이 경우 철회된 논문에 연관된 모든 사람 및 기관들이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이에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이나고 아카데미의 기사, ‘Should Retractions Come with a Penalty?’에서 확인하세요.

철회될 논문을 게재한 저널은 물론, 저자가 몸담고 있는 기관의 평판까지 영향을 받게 되며, 그 분야의 출판 산업 전체가 고통 받을 수 있습니다. 과학적 연구에 대한 믿음이 줄어들게 되고 이로 인해 연구 분야와 관련된 산업에 대한 신뢰가 줄어들게 됩니다. 저자 또한 같은 분야를 연구하는 학자들 사이에서의 신뢰 및 명성을 잃게 됩니다. 논문 철회가 한번 발생하게 되면, 그 이후 자신의 논문을 출판하는 것도 훨씬 힘들어지고, 직장도 잃을 수 있으며, 감옥에 수감되는 등의 법적 책임을 져야 하는 경우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논문 철회가 연구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MIT의 연구 결과를 확인하세요. (관련 기사: How retractions hurt scientists’ credibility)

연구 부정 행위 신고하기

연구 정직성 위원회 (Office of Research Integrity, ORI) 및 출판 윤리 위원회(Committee on Publication Ethics, COPE)는 학술 연구의 진정성을 가려내고 부정 행위를 막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또한 연구자들에게도 논문 철회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한 조언들을 제공합니다. 또한 PubPeer와 같은 사이트에서 부정 행위가 의심되는 논문에 대한 코멘트를 남길 수도 있으며, Retraction Wath와 같은 웹사이트를 통해 현존하는 논문 철회 케이스 등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부정 행위가 의심되는 논문이 게재된 저널의 에디터에게도 사실을 알려야 하며, 의심 신고를 받은 저널의 에디터는 논문의 진정성 확인을 위한 조사를 시작해야 합니다. 이후 조사 과정을 거쳐 논문의 부정 행위가 확인될 경우, 논문이 철회되게 됩니다.

X

회원가입 후 더보기

무료로 보실 수 있는 기사 횟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하시면 논문작성
및 저널 출판에 관한 다양한 자료를 횟수제한 없이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 500개 이상의 출판뉴스
  • 50개 이상 웹세미나
  • 10개 이상 전문가 진행 팟캐스트
  • 10개 이상 이북
  • 10개 이상 체크리스트
  • 50개 이상 인포그래픽
여러분의 의견을 나눠주세요

다음 중 연구 무결성을 개선하기 위해 가장 선호하는 것은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