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쇄 저널은 이제 사라지는가?

29VIEWS
  Aug 10, 2016   Enago Academy   : 0

  : 업계동향, 전문가견해

미국 유력 신문사인 워싱턴포스트는 2013년 아마존 닷컴에 매각된 바 있습니다. 스티븐 힐스 워싱턴 포스트 사장에 따르면, ”워싱턴 포스트는 디지털 환경 적응에 실패하여 아마존에 매각되었다”고 합니다. 136년의 역사를 자랑하던 워싱턴 포스트가 아마존에 매각된 것은 당시에는 충격적인 일이었습니다.

인쇄 매체의 위기는 다른 곳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선 학교에서는 종이 교과서 대신 태플릿 e-북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지식 전달 매체로써 종이의 발명 이래, 디지털 전자 매체가 새로운 지식 전달 도구로 등장하고 있는 역사적 시점인 것입니다. 학계에서도 전통적인 저널을 출판하는 네이쳐 퍼블리싱 그룹에서 온라인 독자를 대상의 오픈액세스 저널을 출간하여,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출판 산업의 디지털화는 이제 막을 수 없는 시대적 트랜드로 보입니다.

 

– 디지털 VS 인쇄 출판

일부는 전자책의 기존의 종이 책 완전히 대체 가능여부에 관심을 기울입니다. 아마존의 전자책 단말기인 킨들(Kindle)은 2007년 출시 이래, 출판업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접근성과 사용성의 증가로, 독자의 수가 증가했으며, 일부 비평가는 이제 종이 인쇄 출판업은 사양산업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종이 출판의 비율은 감소했지만, 여전히 많은 책, 저널이 출판되고 있습니다.

 

– 변화하는 세계

디지털 출판 기술의 진보는 놀라울 정도입니다. 학계도 오픈액세스 출판이 대세가 될 것이고, 종이 인쇄 저널의 비율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학술 문헌 검색을 위해 더 이상 도서관의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학생, 연구자 등 학계 종사자들은 자신의 연구 관련 정보 및 지식을 저장하기 위해 노트북이나 태블릿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권의 책이나 문헌에 해당하는 정보가 태블릿 하나에 저장되고 전자 복사될 수 있는 시대인 것입니다.

 

– 속단하기는 이르다.

출판산업의 디지털화 속도가 매우 빠른 것은 사실이지만, 인쇄의 종말에 대해 섣부르게 단정짓기는 힘듭니다. 학계에서 임팩트 팩터 등 영향도 지표가 저널의 명성을 결정하고 있으며, 신참 연구자들도 신생 오픈 액세스 저널보다는 전통적인 일류 저널에 자신의 논문을 출판하는 것을 더 바라고 있습니다. 기존 저명한 저널들이 명성, 영향도 측면에서 그 지위를 유지하는 한, 인쇄 저널의 미래는 안전할 것입니다.

 

– 인쇄 저널을 위한 경제학적 모델

열정적인 연구자들은 자신의 연구 내용을 학술 저널에 무료로 투고하기 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무료학술콘텐츠는 출판 전까지 비밀이 유지되며, 다른 연구자, 대학 도서관, 연구 기관 등에 판매될 수 있습니다. 연구자는 자신의 논문을 유수의 저널에 출판할 수 있는 기회를 얻고, 해당 저널의 입장에서도 일정한 학술 콘텐츠 판매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저널은 자사의 학계 명성과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엄격한 리뷰를 실시할 것이고, 디지털 학술 출판의 도전에 대처하는 보다 안전한 수익 모델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학술 콘텐츠의 디지털화는 분명한 시대적 흐름이며 어느 누구도 이러한 흐름을 거역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기존의 인쇄 저널들도 디지털 출판의 추세를 적절히 이용한다면 이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