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고 대상 저널 선택을 도와주는 스프링거(Springer)의 저널 서제스터 (Journal Suggester)

41VIEWS
  Mar 23, 2018   Enago Academy   : 0

  : 저널선정, 출판단계
  • 투고 대상 저널 선택의 어려움

논문을 투고할 저널 선택은 입문자나 경력자에 관계 없이 대단히 힘든 일입니다. 많은 정보가 공개된 입학 대학 선택이나 여러 회사에 지원할 수 있는 취업 회사 선택이 더 쉬워 보일 정도로 말입니다. 본인의 논문이지만, ‘몇 점’을 받을지는 주위의 도움을 받더라도 평가하기 힘들며, 의외로 저명한 저널에 투고하여 출판된 이야기를 들어보면 선택이 더 어려워지곤 합니다.

 

  • 새로운 투고 지원 도구

저널 선택은 정답이 없는 일이지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찾다 보면 출판 가능성이 분명 높아질 것입니다.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가 제공하는 저널 서제스터(Journal Suggester) 또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시맥틱 웹 기술을 사용하였으며,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와도 관련이 크다고볼 수 있겠습니다. 사용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논문 제목과 요약 혹은 연구 목표 등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넣는 것입니다. 분야를 선택하고 클릭하면 약 2,500개의 저널 중 적합한 추천 저널 목록을 보여줍니다. 연구 주제, 분야 특성, 출판 목적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옵션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추천 대상 저널의 최소 임팩트 팩터(impact factor) 설정, 최소 게재율 설정, 출판 관련 연락 주기 등을 설정하여 목적에 맞지 않는 저널을 아예 배제한 결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오픈 액세스 저널만 검색, 인쇄 출판 저널만 검색도 가능합니다.

장점은 매우 뚜렷합니다. 염두에 두고 있던 저널이 높은 순위로 나왔다면, 선택에 더욱 확신을 가질 수 있을 것이며, 전혀 모르고 있던 저널인데 특징을 살펴보니 적합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임팩트 팩터가 항상 옳다고 할 수는 없지만, 정보가 별로 없는 저널이라면 이를 참조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연구자 개인은 물론, 기관과 대학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연구 지원 기관 임직원도 빠르고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입니다.

동일 회사의 스프링거 오픈(Springer Open)에서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조언하는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 연구 분야 연구자에게 알려지는 것만으로 충분하다면 명성, 임팩트 팩터, 연혁 등 보다는 전문 분야를 다루는 저널 선택
  • 경력, 게재 가능성 등에 우선순위를 둔다면 다양한 분야를 광범위하게 다루는 저널을 선택
  • 재현 연구, 사례 연구 등인 경우 해당 논문을 다루지 않는 저널들을 배제
  • 최종 출판 승인까지 일반적으로 걸리는 시간도 고려

이처럼 논문 게재는 마지막까지 쉽지 않지만, 상기 사항을 고려하여 적합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해보십시오.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