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초록을 구조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120VIEWS
  Mar 09, 2018   Enago Academy   : Comments Off on 논문 초록을 구조적으로 작성하는 방법

  : 본문 & 형식, 학술작문

전통적인 초록 작성법 vs. 구조화된 초록 작성법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연구논문을 작성할 때 초록은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논문의 총 분량은 상당합니다. 연구자가 어떤 주제를 가지고 어떤 배경에서, 어떤 방법으로 무슨 연구를 하고 싶은지를 간략하고도 명확하게 핵심만을 추려내서 작성한 것이 초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시 말해 초록은 독자들에게 연구 목적, 사용된 방법, 연구의 결과 및 결론에 대한 요약을 제공합니다. 전통적인 초록은 단락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그러다 20 세기 중반 때 과학계에서는 동일한 분량에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초록 작성 형식인 구조화된 초록 작성법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자세히 설명하자면, 구조화된 초록은 독자들이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기 위해 명확하고 따로 구분된 섹션 (소개, 방법, 결과, 토론)이 있는 요약 형식으로 작성됩니다. 구조화된 초록은 일반적으로 의학 논문에서 선호됩니다. 현재 학계에서는 이 2가지의 초록 작성법이 모두 사용되고 있기에 투고할 저널의 저자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따르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구조화된 초록의 기본 요소와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를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구조화된 초록의 기본 요소

구조화된 초록에 꼭 담겨야할 내용을 세가지 요소로는 첫째, 연구목적, 둘째, 연구방법, 셋째, 연구결과와 시사점이 있습니다. 구조화된 초록은 저자와 독자에게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습니다. 이 형식은 1980 년대 후반과 1990 년대 초반에 보건 전문가가 임상적으로 관련이 있고, 방법론적으로 유효한 저널 기사를 잘 선정하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구조화된 초록 형식을 사용함으로써 저자는 원고의 내용을 정확하게 초록 부분에서 요약할 수 있고, 제출된 원고가 피어 리뷰의 심사 과정을 거쳐 출판되는 과정을 용이하도록 돕고, 디지털 문헌 검색에 편리합니다. 독자들에게 있어 구조화된 초록은 논문의 연구 결과를 빠르게 이해하고, 연구의 핵심 내용을 간편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가이드해줄 수 있습니다. 국제 저널 편집자위원회 (The 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ICMJE)에서 발표한  <의학 저널 학술 연구의 수행, 보고, 편집 및 출판을 위한 권장 사항>이란 문서에서는 저널에 제출된 원고의 형식에 대한 일반적인 저자 지침 사항을 제공합니다. 동 문서에 따르면, 구조화된 초록의 경우에도 요구되는 형식이 저널마다 다르고, 일부 저널은 둘 이상의 형식을 사용한다는 점을 밝히고 있습니다. 구조화된 초록은 부제목이 달린 각기 다른 명확한 섹션으로 내용을 구분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구조화된 초록은 꼭 완전한 문장으로 쓰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일부 저널에서는 구조화된 초록에 추가 정보를 제공할 것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구조화된 초록 작성법

의학 논문에서 구조화된 초록의 표준화된 작성 형식은 기존 연구 보고, 리뷰 기사 및 임상 실습 지침으로 구성됩니다. 다시 말해 과학적 발견 과정을 반영하는 표준적인 방식으로 IMRAD 형식 (INTRODUCTION, METHODS, RESULTS 및 DISCUSSION)이 사용됩니다.

구조화된 초록 작성에 관한 몇 가지 팁을 드리겠습니다. 논문의 초록은 간결하면서도 본문 내용을 잘 나타내야 합니다. 초록은 연구/실험 방법, 결과 및 데이터에 대한 해석 등의 내용을  요약된 형태로 보여줘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연구 배경 및 목표에서는 주제에 대한 간략한 개요를 제공하며, 연구 목적을 명시합니다. 연구 설계, 재료 및 방법에서는 기본 설계, 주제 및 과학적 방법을 간결하게 설명해주십시오. 연구 결과에서는 연구의 신뢰성을 가늠하기 위한 신뢰 구간과 정확한 통계적 유의 수준을 포함하여 연구의 주요 결과를 제공합니다. 결론 부분은 연구를 통해 얻은 데이터가 뒷받침하는 결론만을 기술하고, 연구 결과의 직접적인 영향과 그 의미를 기술합니다. 위의 내용을 각 카테고리로 나눠 구조화된 초록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으로는 모호한 언어를 사용하지 말고, 본문의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전체 논문을 모두 읽은 후, 각 부분의 내용을 1-2문장으로 요약합니다. 요약한 문장들은 재차 확인하고, 여기서 불필요한 표현이나 단어들을 삭제합니다. 마지막으로 독자의 입장에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문장이 있다면, 이를 수정하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구조화된 초록 작성 방법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여기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 are closed for this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