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액세스의 성장과 연구자의 커리어

25VIEWS
  Nov 09, 2016   Enago Academy   : 0

  : 업계동향, 전문가견해

2016년도10월 24일부터 31일까지 “오픈 액세스 주간(Open Access week)”이 개최되었습니다.  전세계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열린 이번 행사는 올해로 9번째를 맞이했습니다. 최근 몇 년동안 오픈액세스 출판은 급격히 증가했는데, 이런 오픈 액세스의 성장이 연구자 경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살펴보고자 합니다.

 

모든 출판 연구 논문에서 오픈액세스 출판 논문의 비율이 2배나 늘어났습니다. 작년, 오픈액세스를 통해 출판된 전자책은 60%, 학술 저널 논문 수는 11% 증가했습니다. 인터넷 발달과 과학 덕분에 일반인도 어려움 없이 학술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픈액세스 논문의 출판 형태는 다양합니다. 연구비를 지원하는 많은 기관과 대학이 지원한 연구 결과를 무료 열람 가능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결과에 대한 토론 활성화 등을 통해 각 연구자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수의 연구에 의하면, 오픈액세스 논문이 기존 출판 저널에 실린 논문보다 더 많이 그리고 더 오랜 기간 동안 조회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런 현상은 오픈액세스에 출판된 내용이 더 많이 인용되고, 소셜 미디어 공유 및 대중적인 관심의 증가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Wellcome Trust 보고에 의하면 오픈액세스 논문은 기존 출판 저널에 실린 논문과 비교했을 때 89% 더 많이 다운로드 된다고 합니다.

 

오픈액세스는 연구 결과의 빠른 전파를 돕기도 합니다. 2004년 PNAS 평가에 따르면, 오픈액세스 논문은 기존 논문보다 좀 더 일찍 인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다양한 형태의 공동 연구를 가능하게 하며, 인간 게놈 프로젝트가 좋은 예입니다. 자료 공유를 기반으로 한, 게놈 프로젝트는 많은 연구자의 경력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료 공유는 또한, 다른 연구자 발표 결과에 대한 재현성을 확인하도록 했으며, 시간과 노력을 절약해줍니다.

 

인터넷이 등장이 일반 정보의 세계 각국 공유를 뜻했다면, 오픈액세스는 학술 정보의 실시간, 전세계 공유를 뜻할 것입니다. 이렇게 오픈액세스는 연구자들에게 많은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픈액세스 저널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학자와 출판사는 오픈액세스 논문의 질이 낮아지지 않도록 함께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Be the first to writ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You must be logged in to post a comment.